20일 시에 따르면 이번 축제는 소백산 봉우리와 능선에 피어나는 철쭉군락이 장관을 이루는 개화 시기에 맞춰 '사랑의 기쁨'이라는 철쭉 꽃말을 주제로 온·오프라인에서 다채롭게 펼쳐진다.
영주시민의 안녕을 기원하는 '소백산 산신제'를 시작으로 초대가수 홍자의 축하공연, 철쭉愛(애) 음악회, 진석기시대&영주 소백산 캠핑 1박2일 등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거리로 꾸며진다.
특히 올해 축제에는 '영주 소백산과 함께하는 K-Culture한복·풍기인견 홍보쇼'를 선보인다.
축제 전날인 27일 소백산 연화봉 정상에서 철쭉과 어우러진 레드카펫에서 한국의 전통의상 한복과 지역 특산품 풍기인견의 아름다움을 조화롭게 표현한 런웨이 퍼포먼스를 진행한다.
촬영영상은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해 축제기간에 송출한다.
온라인 음악방송 '철쭉愛 음악회'를 통해 코로나19로 지친 사람들에게 따뜻한 위로와 힐링이 되는 공연도 송출한다.
인기 개그맨이 출연하는 예능방송 '아싸 최우선과 떠나는 영주 소백산 여행'에서는 영주 소백산과 철쭉을 직접 관광하며, 하이퍼 리얼리즘의 콩트와 코미디 등 볼거리를 제공한다.
진석기시대&영주 소백산 캠핑 1박2일, 교양방송인 '구석구석 영주소풍' 등 영주 소백산 철쭉제만의 차별화된 온라인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축제기간 단산면 소백산마을 캠핑장에서는 ESG친환경 힐링캠핑이 열린다.
연계행사로 소백산철쭉 라디엔티어링, 소백산 탐방캠페인, 산림치유 프로그램, 영주 소백산 붉은여우에 대하며, 죽령장승제 등도 마련된다.
시 관계자는 "영주 소백산 철쭉제가 3년만에 오프라인으로 개최한다"며 "많이 참여해 코로나19로 지쳤던 심신을 달래고사람을 살리는 산 소백산과 철쭉의 아름다움이 널리 알려질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kjh9326@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