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 민원신청은 기존 종이신청서 양식을 전산화해 전자 서명용 액정 태블릿에 탑재함, 민원인이 간편하게 민원신청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이다.
컴퓨터에 익숙하지 않은 민원인들을 위해 키보드 대신 전자펜으로 태블릿 화면상에서 종이신청서를 작성하듯이 전자신청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했다. 복잡하거나 작성이 어려운 항목은 민원창구에서 민원실 직원과 함께 양방향 모니터로 내용을 보면서 보완할 수 있다.
민원신청 내용의 정정·보완 등과 관련해 실시간 모니터링 중인 담당 공무원과 1대 1 맞춤 서비스를 받을 수 있고, 민원업무의 대기시간과 처리시간도 단축할 수 있다.
특히 전자문서로 관리를 할 수 있어 종이 문서량 감축을 통한 탄소 배출량을 줄여 환경보호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자민원신청 대상은 제증명(방문) 신청서와 팩스민원 신청서, 검정고시 합격증서 기재사항 변경 신청서, 생활기록부 기재사항 정정 신청서, 교원자격증 기재사항 정정 신청서, 교원자격증 재교부 신청서, 대학관련 제증명 신청서 등 모두 7종이다.
시교육청은 앞으로 기존 종이로 주고받던 팩스 문서를 온라인으로 주고받는 '전자팩스 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종이기록물을 감축해 나갈 계획이다.
김석준 부산교육감은 "이번 전자 민원신청시스템은 민원인의 행정편의를 위해 도입하는 것이다"며 "앞으로도 민원업무의 효율성을 높여 교육수요자 중심으로 민원 서비스의 품질을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yulnetphoto@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