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현국 경기도의장, 수원시장 출마…"시민 참여 중심 시정"

기사등록 2022/03/24 13:33:22 최종수정 2022/03/24 14:06:43

"수원시민과 함께 더 나은 미래로 나아가겠다"

군공항 이전·경기남부 국제신공항 조성 등 공약 제시

[수원=뉴시스] 이병희 기자 =장현국 경기도의회 의장이 24일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수원특례시장 출마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2.03.24. iambh@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수원=뉴시스] 이병희 기자 = 장현국(더불어민주당·수원7) 경기도의회 의장이 24일 수원특례시장 출마를 선언했다.

장 의장은 이날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원시민이라면 누구나 쉽게 정책을 만들어갈 수 있도록 참여 온라인 시정 플랫폼 가칭 '아고라 수원'을 만들고, 시민참여 중심의 시정 틀을 구축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자치분권 2.0 시대의 시작과 함께, 특례시로 새롭게 변모한 수원은 지금 변화와 도약을 이끌 경험 많은 전문가, 시민이 시정의 주인이 될 수 있도록 활발한 소통을 이끌 소통 전문가, 수원과 시민에 대한 깊은 애정을 가지고 도시의 면모를 가다듬을 수 있는 지역 전문가가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이어 "저는 수원 토박이로서 누구보다 수원의 발전을 바라는 마음으로 정치를 시작하는 순간부터 수원의 미래를 그렸다. 설익었던 구상은 해를 거듭하며 이론과 현실을 아우르는 구체적인 도시 비전이 됐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가 만드는 내일의 수원은 시민 모두와 함께 만드는 수원"이라며 "함께 나아가는 발전을 이루는 힘은 소통에 있다. 그래야 삶의 가치가 살아있는 도시로 발전을 이룰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장 의장은 5대 공약으로 ▲주민자치로 만드는 수원특례시 완성 ▲활력 넘치는 젊은 경제도시 ▲안전하고 행복한 삶이 있는 복지도시 ▲문화의 중심·콘텐츠 자원 도시 ▲미래 친환경 녹색도시 등을 제시했다.

구체적으로는 ▲특례사무·재정권 확보, 관련 법령개정 ▲군공항 이전·경기남부 국제신공항 조성 ▲GTX-C 조기착공 ▲전 취학전 아동·초등학생 돌봄지원 서비스 실시 ▲다자녀가구 수원 휴먼주택 지원 ▲수원인문기행특구 지정 운영 ▲미래 친환경 녹색도시 탄소중립도시 '마이 넷제로' ▲수원 도시숲 '그린 포레스트시티 수원' 등이다.

마지막으로 장 의장은 "수원시민이 진정한 도시와 정책의 주인이 되는 미래, 수원시민의 자랑스러운 삶을 담은 도시, 수원특례시를 만들어가겠다. 언제나 수원시민과 함께 더 나은 미래로 나아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장현국 의장은 제 6·7대 한국노총 수원지역지부 의장을 역임하고, 수원 지역구 도의원으로서 12년 동안 의정활동을 펼쳐왔다. 또 지난 대선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 선거대책위원회 민생소통추진단 경기도 상임단장을 맡았다.


◎공감언론 뉴시스 iambh@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