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옷을 벗고 옷차림이 한결 얇아지는 봄철은 다이어트 수요가 크게 증가하는 시기다.
다이어트를 시작하는 사람들이 늘면 단백질 제품 수요도 동반 상승하기 마련이다. 올해는 특히 '헬시 플레저' 트렌드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어 살을 빼기 위한 다이어트 제품보다 건강한 다이어트를 돕는 단백질 제품 수요가 급증할 전망이다.
헬시 플레저는 편리하고 즐겁게 건강을 관리하자는 의미로 올해 유통업계를 관통할 핵심 트렌드로 꼽힌다. 식품·외식업계는 맛과 영양을 동시에 충족하는 단백질 음식을 내세워 '건강관리족'을 적극 공략하고 있다.
프리미엄 분식 프랜차이즈 스쿨푸드의 '현미 건강 소세지 마리'는 건강한 메뉴를 찾는 소비자들을 위해 선보인 메뉴다. 현미밥과 닭가슴살 소시지를 주재료로 사용해 칼로리 부담 없는 든든한 한 끼로 제격이다.
제품은 단백질 음식의 대명사로 불리는 닭가슴살을 간편하고 맛있게 먹을 수 있도록 만든 메뉴로 식이섬유가 풍부한 현미를 더해 포만감이 오래 지속된다. 또 간장 짱아치를 함께 넣어 맛과 건강을 모두 충족한 것이 특징이다.
본죽 헬시가 선보인 통단팥죽과 참치야채죽 밀키트도 인기다. 통단팥죽은 한 그릇을 다 섭취하면 성인 일일 단백질 섭취 권장량의 24%, 칼슘 권장 섭취량의 42%를 채울 수 있다. 참치야채죽은 단백질 섭취 권장량의 20%, 칼슘 권장 섭취량의 29%를 채워 영양 균형을 잡은 식사로 제격이다.
식품업계의 가볍게 휴대 가능한 단백질 음료 제품 출시도 활발하다.
대상웰라이프의 '마이밀 뉴프로틴 요구르트 맛'은 한 손에 들어오는 작은 크기로 총 10g의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다. 원활한 배변 활동을 돕는 난소화성말토덱스트린, 포스트바이오틱스, 프락토올리고당, 식이섬유 등의 4종 원료를 함유했다.
오리온 닥터유 드링크 단백질 카페라떼는 단백질과 고칼슘 등 균형 잡힌 영양 섭취는 물론 커피 맛까지 더해 인기를 끌고 있다. 제품은 달걀 2개 분량에 해당하는 단백질 12g을 함유했다.
다이어트를 도와줄 대체 식품도 주목받고 있다.
종근당건강의 단백질 브랜드 코어틴의 '단백질볼'은 단백질 퍼핑볼을 초콜릿으로 감싼 제품이다. 혈당 상승의 원인이 되는 설탕 대신 말티톨을 함유해 단맛은 유지하되 당과 칼로리는 낮춰 건강을 돕는 간식이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올해 주목받는 '헬시 플레저' 트렌드에 국내 단백질 시장은 더욱 다양한 제품 출시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며 "시중에서 판매하는 다양한 종류의 단백질 음식으로 건강 목표를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oj1001@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