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평택 순직 소방관 영결식 참석…"국민 대표해 위로"(종합)

기사등록 2022/01/08 12:36:29 최종수정 2022/01/08 13:46:33

유영민 실장 보고 뒤, 새벽에 직접 참석 결정

독도 소방헬기 순직 이후 영결식 참석 두 번째

마지막에 헌화·분향한 文…"국민 대표해 위로"

靑 "재발 방지대책, 소방대응체계 정비 지시"

[평택=뉴시스] 경기사진공동취재단 =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오전 경기 평택시 이충문화체육센터에서 진행된 순직 소방공무원 합동 영결식에 참석해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2022.01.08. photo@newsis.com
[서울·평택=뉴시스]김태규 정숭환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8일 경기 평택 냉동창고 신축 공사장 화재 현장에서 순직한 3명의 소방대원의 합동영결식에 참석했다. 현직 대통령의 소방대원 합동영결식 참석은 이번이 두 번째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9시30분 경기도 평택 이충문화체육센터에서 경기도청장(葬)으로 거행된 합동영결식에 참석해 순직 소방관 3명의 넋을 기리고 유가족들을 위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영결식 가운데 가장 마지막으로 헌화·분향한 뒤 "국민을 대표해 위로를 전한다"며 유가족 한 분 한 분께 조의를 표했다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브리핑에서 전했다.

이 자리에서 故 조우찬 소방사의 부친은 문 대통령에게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당부했다고 박 대변인은 전했다.

합동영결식을 끝까지 지킨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11시15분께 순직 소방관의 운구차량이 국립대전현충원으로 떠날 때까지 이석하지 않고 고인들의 마지막 가는 길을 배웅했다.

문 대통령은 이흥교 소방청장에게 재발 방지 대책과 소방대응체계 정비를 지시했다고 박 대변인은 전했다. 또 장의위원장인 오병권 경기도지사 권한대행에게 공사 현장의 위험물질 관리 대책 마련을 당부했다.

[평택=뉴시스] 경기사진공동취재단 =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오전 경기 평택시 이충문화체육센터에서 진행된 순직 소방공무원 합동 영결식에 참석해 헌화를 하고 있다. 2022.01.08. photo@newsis.com
문 대통령은 전날 빈소 조문을 다녀온 유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의 보고를 받은 뒤, 마음 아파하며 이날 오전 합동영결식의 직접 참석을 결정했다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고(故) 이형석(50) 소방위, 박수동(31) 소방교, 조우찬(25) 소방사는 지난 5일 오후 11시46분께 경기 평택시 청북읍 냉동창고 신축 공사장에서 발생한 화재에 투입돼 인명 수색작업 도중 순직했다.

정부는 고인들에게 각각 1계급 특진과 옥조(玉條)근정훈장을 추서했다.

문 대통령은 앞서 지난 7일 빈소를 방문한 유 실장을 통해 "투철한 책임감과 용기로 화마와 마지막까지 맞서다 순직한 세 분 소방관의 명복을 빈다"는 위로 메시지를 유가족들에게 전달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소방관들의 순직 소식이 전해진 지난 6일에도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최전선에서 몸을 사리지 않고 헌신적인 구조 활동을 벌이다 순직하신 세 분의 소식에 가슴이 멘다"고 밝힌 바 있다.

[평택=뉴시스] 경기사진공동취재단 =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오전 경기 평택시 이충문화체육센터에서 진행된 순직 소방공무원 합동 영결식에 참석해 유족들을 위로하고 있다. 2022.01.08. photo@newsis.com
한편 문 대통령의 소방대원 합동영결식 참석은 2019년 12월 독도 소방구조헬기 순직 소방항공대원 합동영결식 후 2년 여만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 2019년 12월10일 대구 계명대학교 실내체육관에서 거행된 故 김종필·서정용·이종후·배혁·박단비 대원의 합동영결식에 현직 대통령으로 처음 참석한 바 있다.

당시 문 대통령은 추도사를 통해 "다섯 분의 희생이 영원히 빛나도록 힘쓰겠다"면서 "가족들이 슬픔을 딛고 일어서 소방가족이었음을 자랑스럽게 여길 수 있도록 국가의 책임을 다하겠다"고 약속했었다.


◎공감언론 뉴시스 kyustar@newsis.com, newswith01@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