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드론산업 육성 및 발전 위한 업무협약 체결
[제주=뉴시스] 양영전 기자 =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는 제주지방항공청과 '제주도 드론산업 육성 및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제주 드론 관련 사업에 대해 각 기관이 보유한 자원 및 역량 등의 활용 ▲항공 안전 확보를 위한 안전교육 및 홍보 ▲제주도민 드론 전문인력 양성 등 제주도 드론산업 육성 및 발전을 위한 저변 확대를 위해 공동협력하기로 했다.
특히 양 기관은 2022년부터 자체 보유한 드론 기체와 드론자격증 보유 인력을 활용해 낙도(추자도, 우도 등) 지역 청소년 및 주민, 도내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드론 기초 조종기술과 활용법 학습을 위한 체험·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나아가 항공 안전, 자격증 취득 및 특화임무 조종기술 습득을 위한 전문교육 과정을 개설해 제주도민들이 쉽게 드론을 접하고 학습해 스스로 다양한 방면에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문대림 JDC이사장은 "평소 드론에 관심이 있더라도 배움의 기회가 적었던 도내 사회취약계층에게 일상에서 쉽고 친근하게 드론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제주의 드론 저변 확대와 대중화의 좋은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상수 제주지방항공청장은 "드론산업 발전을 위한 민·관협력의 모범 사례로 생각하며, 드론 전문인력 양성, 대중화, 제주 환경보호 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0jeoni@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