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로 보는 한국현대사' 연계 학술대회

기사등록 2021/10/12 16:28:20
[서울=뉴시스] 대한민국역사박물관 특별전 '인구로 보는 한국현대사' 연계 학술대회 포스터 (사진=대한민국역사박물관 제공) 2021.10.12.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이수지 기자 = 대한민국역사박물관 특별전 '인구로 보는 한국현대사' 연계 학술대회가 오는 15일 박물관 3층 다목적 홀에서 열린다.

이 학술대회는 특별전 ‘사람, 숫자: 인구로 보는 한국현대사’와 연계해 대한제국기부터 현대까지  근현대사에서 인구가 어떻게 인식됐고 왜 문제가 됐는지를 살펴본다.

특히 인구 현상이 사회 전반에 끼친 영향을 중심으로 인구 정책, 청년 빈곤, 고령화, 이주 등의 내용을 논한다.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인구정책 및 사회현상 등 주제가 다양하다.

1부는 박기남 인구보건복지협회 사무총장의 기조강연 ‘사회변화와 인구정책의 방향’을 시작으로  ‘사람, 숫자: 인구로 보는 한국현대사’ 전시소개 발표가 이어진다.

2부는 사회 문제로서의 인구, 인구 문제로서의 사회, 대한제국기 전후의 인구정책: 장기변동의 관점, 출산은 어떻게 통제되어 왔는가: 한국 가족계획사업과 국가, 젠더, 마이너리티 등의 발표가 진행된다.  이후 종합토론이 이어진다.

이번 학술대회는 방역수칙에 따라 운영되며 박물관 유튜브에서 생중계된다. 특별전은 11월21일까지 열린다.


◎공감언론 뉴시스 suejeeq@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