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나무 키워요" 장수군, 우울감제로 자신감업 프로젝트

기사등록 2021/07/23 15:55:06
[장수=뉴시스] 한훈 기자 = 전북 장수군보건의료원 정신건강복지센터(원장 유봉옥)는 정신질환자와 고위험 우울증 대상을 상대로 '우울감 제로(zero) 자신감 업(up)' 프로젝트를 진행한다고 23일 밝혔다.(사진=장수군 제공).2021.07.23.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장수=뉴시스] 한훈 기자 = 전북 장수군보건의료원 정신건강복지센터(원장 유봉옥)는 정신질환자와 고위험 우울증 대상자를 상대로 '우울감 제로(zero) 자신감 업(up)' 프로젝트를 진행한다고 23일 밝혔다.

이 프로젝트의 하나로 ‘내 나무 갖기’ 사업을 진행했다. 이 사업을 위해 센터에 등록된 회원 40여명은 인근 화단에 블루베리 나무를 직접 심었다. 자신만의 나무를 정해 물을 주고 주변 잡초를 제거하는 등 애착을 갖고 나무를 가꿔 왔다.

정성스럽게 가꾼 나무에서 자란 블루베리를 수확해 맛보고, 주위 사람과 나누면서 잠시나마 우울감을 날렸다. 또 센터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우울증이 짙어진 코로나블루를 극복하기 위해 '정신질환자 주간재활 및 우울예방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봉선화와 접시꽃 등 다양한 꽃과 식물을 심어 회원들의 심신안정을 돕는다.
 
군 관계자는 "식물을 가꾸는 것은 자신이 주체적으로 꽃과 나무를 돌보며 생명에 대한 소중함을 알아가고 자존감을 향상시켜 우울증 치유 효과가 크다"며 "정신건강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상해 코로나19로 인해 지역 주민들이 불안 및 우울을 겪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369369125@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