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 결과 2점식 안전벨트 사고 위험↑
2점식 안전벨트는 벨트 양 끝이 시트에 고정된 형태다. 3점식 안전벨트는 벨트가 시트 3개 지점에 고정된 형태다. 어린이 통학 버스 안전벨트는 어린이 신체 구조에 맞게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고 규정돼 있지만, 일반적인 3점식 안전벨트는 어린이 신체에 맞게 조절할 수 없어 2점식 안전벨트가 설치돼 있는 실정이다. 소비자원·보험개발원에 따르면 차량 충돌 실험 결과 2점식 안전벨트는 상반신을 적절히 잡아주지 못해 머리가 수평 방향으로 약 733㎜ 이동했다. 이때 머리가 앞좌석에 충돌해 그 충격으로 앞좌석 후면이 파손되는 등 상해 발생 위험이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미국의 연방자동차안전기준(FMVSS)은 2점식 안전벨트보다 3점식 안전벨트가 정면 충돌 시 머리와 목 부상 가능성을 감소한다는 걸 근거로 소형 스쿨버스(약 4.5t 미만)에 3점식 안전벨트 설치를 의무화했다. 스쿨버스 업체는 어린이 신체에 맞게 조절 가능한 3점식 어린이용 안전벨트를 설치하고 있다. 반면 우리나라는 어린이 통학 버스에 설치해야 할 안전벨트 종류를 명확히 규정하지 않고 있다.
소비자원은 "국토교통부에 어린이 통학 버스에 3점식 이상의 어린이용 안전벨트 설치 의무화, 어린이 통학 버스 좌석 후면에 충격 흡수용 소재 사용 의무화를 요청할 계획"이라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jb@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