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12일까지 모집, 총 4800만원 상금
‘과학기술인 협동조합’은 협동조합기본법에 따라 설립된 협동조합으로 이공계 전문인력들이 조합원으로 참여하여 연구개발·기술 관련 서비스 등을 수행하고 있다.
이번 공모전은 ‘과학기술인 협동조합’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유도하고, 과학기술에 대한 아이디어와 수요를 기반으로 과학기술의 사회적 가치를 높이는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을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
‘비즈니스 아이디어’, ‘운영 우수모델’, ‘사회적경제 비즈니스 협업 모델’ 총3개 분과로 운영되며, 응모자는 각각의 분과에 중복하여 응모할 수 있다.
‘비즈니스 아이디어’ 분과는 과학기술 전문성 기반의 협동조합 창업 아이디어를 공모하고 관심있는 일반인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우수모델’ 분과는 협동조합의 장점을 활용하여 운영, 분배구조, 시장화, 기업성장 등 경쟁력 있는 비즈니스모델을 공모하고 과학기술인협동조합만 참여 가능하다.
‘사회적경제 비즈니스 협업 모델’ 분과는 사회적경제기업이 보유한 애로기술 해결수요에 대한 협업 파트너를 발굴하는 분과로 기술협업에 관심 있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공모전 우수작에 대해서는 분과별로 각각 대상·최우수상·우수상·장려상 등 총 14점에 대해 상장과 상금이 수여될 예정이다.‘비즈니스 아이디어’ 및 ‘우수모델’ 분과에는 총4점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장과 6점의 지원센터 소장 상장, 총 4800만원의 상금이 주어지며 ‘사회적경제 비즈니스 협업 모델’ 분과는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장 상장 4점과 총 1600만원의 상금, 그리고 입상팀과 사회적경제기업 간 협력방안 구체화를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을 지원할 예정이다.
공모전 신청기간은 오늘부터 10월12일까지이며, 설명회는 17일부터 협동조합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동영상으로 진행된다.
과기정통부 강상욱 미래인재정책국장은 “이번 공모전이 연구자, 기업, 일반인 등 다양한 주체가 협동조합으로 모여 지식과 경험을 융합하여 연구산업을 견인할 신시장 창출 계기를 마련하고, 과학기술인들을 위한 전문 일자리 확대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lje@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