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물 신·증축 등의 시설자금일 경우 20% 이상 사업비 자부담을 원칙으로 한다.
서산시에 주소 또는 소재를 두고 6개월 이상 거주하는 자로서 농림수산업을 영위하는 농림어업인, 농림어업인단체, 농림어업법인, 작목반 등이다.
기금운영심의회 심의를 거쳐 융자대상자로 확정된 농어업인이 당초 제출한 사업계획서에 따라 사업을 완료한 후, 사업 완료 증빙서류를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제출하면 농협을 통해 융자금이 지원된다.
융자금은 3년 거치 5년 균등상환으로 이자는 농림어업발전기금 운용을 통해 마련된 재원으로 서산시가 부담해 농어업인은 이자 부담이 없다.
충남 당진시는 3월부터 운영될 시민 외국어 강좌 수강생을 모집한다. 당진시평생학습관에서 운영하는 시민 외국어 강좌는 중국어·일본어·영어 등 3개 과목이며, 연중 2기로 나눠 5개월씩 단계별로 운영된다.
모집과정은 중국어 기초·심화·회화 과정(주야간), 일본어 기초·심화·회화 과정(주야간), 영어 회화 과정(주야간·주말) 등 총 15개이며, 과정별 모집인원은 각 20명이다.
수강은 당진시민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20일까지 평생학습관으로 방문해 신청하거나 e-메일로도 신청할 수 있다. 수강료는 기수별 5개월 과정에 5만원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007news@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