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위, 블로그 무선데이터 소모량 측정 결과 공개
움짤 블로그 데이터 소모량 평균 47.7MB 소모
일반 블로그보다 데이터 소모 18.4배↑
방송통신위원회는 지난달 19일 '갤럭시 S7' 기기로 일반 이미지만 포함된 블로그 10개와 움짤이 포함된 블로그 10개의 데이터 소모량을 측정·비교한 결과, 움짤이 포함된 블로그 게시글에 접속할 때 평균 데이터 소모량이 47.7MB로 집계됐다고 9일 밝혔다. 이는 일반 블로그 게시글 접속 시 평균 2.6MB가 소모되는 것과 비교해 18.4배 많은 수준이다.
블로그에 업로드 된 움짤 파일은 이미지의 개수나 압축률 등에 따라 크기가 달라지나 10개 블로그에 게시된 파일의 데이터 크기를 측정한 결과, 평균 1.91MB로 측정됐다. 일반 블로그에 업로드 된 이미지 파일 데이터 평균값 0.07MB보다 27배 정도 용량이 큰 것이다.
특히 움짤이 포함된 블로그를 이용하는 것이 동영상 시청이나 모바일 게임을 실행할 때보다 많은 데이터가 소모됐다.
예컨대 방탕소년단의 '작은 것들을 위한 시' 뮤직비디오 4분13초를 시청할 때 32.5MB의 데이터가 소모되는 것과 비교하면 움짤 블로그는 10MB 이상 데이터가 많이 소모됐다. 배틀그라운드 게임에 로그인한 후 10분간 실행했을 때 데이터 소모량 5.8MB에 비해서도 8.2배 가량 많이 소진된다.
움짤 블로그 게시글 접속 시 소요되는 평균 데이터 소모량 47.7MB를 통신요금으로 환산하면 LTE 정액요금제 월 데이터 초과 사용 시 적용되는 요율에 따라 1075원이 부과될 수 있다.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하지 않거나 데이터 용량이 부족한 경우 와이파이 접속 환경에서 이용해야 통신요금을 아낄 수 있다.
특히 움짤이 포함된 블로그에 접속한 후 첫 화면에서 대기한 경우와 블로그를 처음부터 끝까지 스크롤 했을 경우의 데이터 소모량을 비교한 결과, 큰 차이는 없었다. 움짤이 포함된 블로그를 끝까지 보지 않고, 접속만으로도 많은 데이터가 소모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방통위는 블로거 등 인터넷 운영자들이 움짤 파일을 게시할 경우 제목에 '움짤 포함' 또는 '데이터 소모 주의' 문구를 표기해 이용자가 합리적인 데이터 사용을 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최성호 이용자정책국장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무선데이터 사용과 관련하여 다양한 정보 제공을 통해 이용자들이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통신요금을 절감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lgh@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