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터넷정보학회서 수여…4차산업 발전 기여
오픈소스 기반 블록체인 기술…속도저하 해결
플랫폼 깃허브 통해 큐브체인 등 기술 공개
【서울=뉴시스】김지은 기자 = 블록체인 전문업체 큐브시스템은 자사의 4세대 블록체인 기술 큐브체인(Cube Chain)이 한국인터넷정보학회가 수여하는 올해의 '대한민국 인터넷 기술상'을 수상했다고 30일 밝혔다.
이 상은 IT부문의 혁신을 이룩해 대한민국 인터넷 및 4차산업 분야 발전에 기여한 공로가 인정되는 솔루션이나 제품에 수여한다.
큐브체인은 이더리움과 같은 오픈소스 기반의 블록체인 기술로 소스코드 빌드 실행 방법과 소스코드 레벨의 스마트 계약, 서비스 개발 방법 등을 소개한다.
큐브시스템 관계자는 "큐브체인은 4세대 블록체인 기술로 기존의 시간 순서대로 해쉬값에 의해 연결되는 기존 블록체인을 다중방식으로 연결하고 병렬 방식으로 블록을 생성, 검색, 업데이트할 수 있는 차세대 블록체인"이라며 "총 5개의 특수 블록을 함께 클러스터링해 기존 블록체인이 갖고 있는 속도 저하와 처리량의 문제를 새로운 해쉬함수와 알고리즘 기술로 해결했다"고 말했다.
한편 큐브시스템은 지난 27일 오픈 소스 플랫폼 깃허브(Github.com)를 통해 큐브체인 등 자사의 기술을 세계에 공개하였다. 깃허브는 3000만개 이상의 저장소가 운영되고 있는 플랫폼으로 사용자는 1200만명이 넘는다.
kje1321@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