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흥소식] 읍·면 복지 전용차량 배치 등

기사등록 2018/01/15 15:20:27
【고흥=뉴시스】김석훈 기자 = 전남 고흥군은 복지 사각지대 해소 목표로 올해 읍·면 맞춤형 복지 전용차량 12대를 추가로 배치한다고 15일 밝혔다. 사진은 복지전용 차량 전달식. 2018.01.15. (사진=고흥군청 제공)     kim@newsis.com
【고흥=뉴시스】김석훈 기자 = ◇찾아가는 복지 강화, 고흥 전 읍·면 복지 전용 차량 배치

 군은 복지 사각지대 해소 목표로 올해 읍·면 맞춤형 복지 전용 차량 12대를 추가로 배치한다.

 2017년 맞춤형복지 전용 차량 4대를 배치해 읍면 방문상담을 통해 이룬 복지 성과를 전 읍·면으로 확대하고자 기획됐다.

 군은 지난해 10월 전 읍·면에 맞춤형 복지계를 설치해 군에서만 처리할 수 있었던 통합사례관리업무를 읍·면에서도 직접 시행할 수 있도록 했다. 그에 따른 사업비는 읍면별 840만 원씩 총 1억 3440만 원을 지원한다.

 군은 이번 찾아가는 맞춤형 복지 전용 차량 배치로 방문상담 강화 및 사각지대 신속 발굴·지원 등 복지업무 수행에 도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고흥 우주 항공축제, 대표축제 발굴위한 아이디어 공모

 군은 우주 항공축제 프로그램 및 새로운 대표축제 발굴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

 공모 분야는 우주 항공축제 프로그램 제안과 새로운 대표축제 발굴을 위한 아이디어 부문이며, 16일부터 2월 28일까지 군청 관광과로 직접 방문하거나 우편, 군 문화관광 홈페이지 등에서 접수할 수 있다.

 주요 공모내용은 '우주 항공축제 부문'은 우주 항공 관련 특화 프로그램, 가족 단위 참여 프로그램, 야간 프로그램, 주변 자원 연계 프로그램이다. 또 '새로운 대표축제 부문'은 고흥만 관광지구 등 지역자원을 활용한 특색있는 축제, 지역을 대표할 수 있는 계절별, 테마별 관광축제 발굴 등이다.

 누구나 응모 가능하며 별도의 심사기준과 심사위원회 구성을 통해 대상 각 1명, 금상 각 1명, 은상 각 2명, 동상 각 3명을 선정해 총 600만 원의 시상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선정결과는 오는 4월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개별 통보할 계획이다.

 올해로 11회째를 맞은 2018 고흥 우주 항공축제는 오는 7월 28일부터 8월 1일까지 5일간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개최된다.

◇고흥군 국가유공자 보훈 명예수당 등 신설 지급

 군은 올해 1월부터 국가유공자와 유족에게 보훈 명예수당 등을 신설 지급한다.

 군은 지난해 12월 '고흥군 국가보훈대상자 예우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를 개정해 2억 5000만 원의 예산을 확보했다.

 지급 대상자는 65세 이상으로 1년 이상 고흥군에 주소를 둔 상이군경, 전상 군경, 전몰 유족 등 국가보훈대상자로 보훈 명예수당 월 3만 원, 사망위로금 20만 원을 지급한다.

 국가유공자는 국가유공자증 또는 국가유공자 유족증, 통장 사본 등을 지참하고 22일까지 해당 읍·면사무소를 방문해 신청·접수하면 된다.

 고흥군은 국가를 위해 헌신한 순국선열의 넋을 기리고 유공자의 명예 선양을 위해 지난해 65억 원을 들여 현충공원(1만5162㎡)을 조성했다.

 kim@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