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PUB은 IDPF(International Digital Publishing Forum)에서 전자출판물의 표준화된 규격을 공개하면서 전세계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전자책 파일 포맷이다. 국내 대부분의 전자책 사업자들이 EPUB 포멧을 사용하고 있다.
교보문고는 전자출판 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지난해 하반기부터 유관 업체들(출판사, 제작사, 솔루션사업자 등)과 함께 오랜 기간 정기 토론을 거쳐 'EPUB 제작가이드' 자료를 완성했다.
EPUB 2.0이 단순히 텍스트와 이미지를 제한적으로 보여주던 것에 비해 EPUB 3.0은 기능이 획기적으로 향상된 파일 포멧 형태다.
책의 다양한 편집상태를 표현할 수 있는 고정 레이아웃(fixed layout), 주석 기능을 비롯해 4지 선다형·주관식·선긋기 등 문제풀이 기능을 구현하는 EDUPUB 기능을 담고 있다. 또 책 속에서 음악·영상 등 멀티미디어를 보여주거나 애니메이션 기능들도 넣을 수 있다.
이번 'EPUB 제작가이드'는 EPUB 3.0 기능의 일부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있으며, 추후 지속적으로 다양한 EPUB 3.0 기능들이 담긴 지침서를 업데이트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EPUB 제작가이드'는 교보문고 eBook 사이트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 '교보문고 eBook' 앱을 통해 읽을 수 있다. 또 한국전자출판협회와 'EPUB 제작가이드' 활용을 위한 세미나도 준비 중에 있다.
snow@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