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기업 만드는 경영기술 50가지, 피터 드러커 '리더의 도전'

기사등록 2014/06/01 16:01:02 최종수정 2016/12/28 12:50:56
【서울=뉴시스】손정빈 기자 = 리더십 분야의 세계적 권위자인 워런 베니스(89)가 "그를 대신할 사람은 아무도 없다"는 말로 극찬한 피터 드러커(1909~2005)

 드러커가 자신의 경영 사상을 재구성해 펴낸 '매니지먼트'는 이미 세계적으로 경영학 학생과 기업인 사이에서 필독 도서로 자리 잡았다.

 그러나 드러커가 '스스로 생각하는 리더'의 자세를 강조하며 실제 매니지먼트 사례들을 수집하고 엮어내는 데에도 상당한 공을 들였다는 사실을 아는 한국의 독자는 많지 않다. 여러 나라에서 '매니지먼트'와 짝을 이루는 경영학 교재로 인정받으며 널리 읽히는 드러커의 매니지먼트 사례집이 '리더의 도전'이라는 제목으로 한국에서 번역·출간됐다.

 말 그대로 '리더의 도전'은 기업 현장에서의 실제 상황 50가지를 엮은 사례집이다. 내용을 하나하나 살펴보면, 드러커가 경영자라면 한 번쯤 맞부딪히는 전형적인 위기와 딜레마를 체계적으로 유형화해 제시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다양한 경영 사례를 수집하고 연구하면서 드러커는 자신의 경영 철학을 점검하거나 일방적인 주장의 근거로 삼는 대신, 독자들로 하여금 함께 생각하고 해결방안을 찾으려는 생각의 지도를 제시하는 데 힘썼다.

 소도시의 중소공장부터 대기업, 다국적기업에 이르기까지, 창업 준비 단계에서부터 기업의 성장, 정체, 그리고 인수합병은 물론, 인력관리 분야에서 리더가 마주하는 위기와 딜레마를 다룬 책 속 사례는 시기와 장소, 인물이 다를 뿐 언제라도 어느 경영 현장에서나 되풀이될 수 있는 문제 상황 및 경영의 문제와 상통한다.

 드러커는 50가지 사례를 통해 무엇을 생각하라고 요구하는가. 각 사례를 진지한 통찰의 계기로 삼는 기업인에게 '리더십의 도전'은 새로운 도약의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김홍식 옮김, 340쪽, 1만6000원, 한국경제신문사

 jb@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