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ST-한국과학영재학교 MOU 체결

기사등록 2012/09/16 11:39:41 최종수정 2016/12/28 01:15:38
【울산=뉴시스】고은희 기자 = UNIST(울산과기대·총장 조무제)는 지난 14일 KAIST 부설 한국과학영재학교(KSA·교장 권장혁)와 과학영재 조기발굴과 육성을 위해 교육과정 운영에 관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협약식을 통해 UNIST는 KSA와 '창의과제 연구[Research & Education(R&E)] 프로그램 운영 지원' ' 대학학점 선이수제(AP) 과목에 대한 교수 지원 및 학점 인정' '교원 위탁교육과정 운영지원 및 이수' 'UNIST 교육과정과 일치하는 교과 지원' '국내외 교류 프로그램 운영 지원 등 교육과정 및 학사운영' 전반에 걸쳐 상호 협력한다.

 창의과제 연구(R&E) 프로그램은 연구책임자와 학생으로 팀을 구성하고 학기 초에 연구주제를 선정해 1년간 연구해 결과를 논문 형태로 작성·발표·심사하는 것으로 UNIST는 교사, 학생의 R&E 프로그램에 관한 대학교 참여를 지원한다.

 대학과목선이수(Advanced Placement: AP) 제도는 고교생이 대학 수준의 교육과정을 대학 입학 전에 미리 이수하고, 이를 일정한 절차를 거쳐 학점으로 인정할 수 있도록 해 고교와 대학 교육 간의 학습 연계성 및 수월성을 추구하는 프로그램이다.

 한편 협약식 체결 후 UNIST 정무영 부총장은 KSA 학생과 교사들을 대상으로 '과학기술발전과 미래사회'를 주제로 특강을 열었다.

 gogo@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