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로 인해 피해를 보는 것은 수술의 선택에 어려움을 겪거나 잘못된 선택으로 인한 부작용으로 인해 고통 받는 환자들이다.
28일 성형외과 전문의 차지훈 원장에 따르면 특히 뒤트임의 경우가 심한데 눈꼬리의 모양이 'ㄷ'자 모양으로 둔탁해지거나 결막이 노출되는 등 흉한 모습으로 변형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왜 뒤트임은 부작용이 많은 것일까?
뒤트임 부작용은 기존의 뒤트임 수술 방법에서 많이 나타난다. 기존 뒤트임은 횡절개(가로로 절개하는) 방식으로 수술 후 벌려 놓은 부위가 원래는 하나의 조직이었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아물어 붙어 버리는 경우가 많았다.
이렇게 위, 아래가 붙어 버리는 경우에는 그냥 아물어 붙지 않고 갖가지 보기 싫은 흉한 모습으로 아물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 것이다.
부작용이 생겼을 경우에는 섣부르게 재수술을 하지 말고 우선적으로 복원술을 먼저 해야 한다. 뒤트임 복원술이란 눈꼬리의 모양을 수술 전의 상태로 되돌려 주는 것을 말한다.
눈꼬리의 모양이 정상적인 모양을 되찾은 후에는 기존의 뒤트임에서 나타나는 부작용이 없는 V라인 뒤트임으로 눈꼬리를 연장해주거나 내려주는 시술을 받을 수 있다.
V뒤트임은 눈꼬리 모양이 원래 갖고 있는 해부학적인 구조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바깥쪽으로 자연스럽게 길어질 수 있도록 해주는 수술 방법이다.
눈꼬리 주름 라인을 따라 작은 V자 모양의 절개를 넣어 흉이 잘 보이지 않게 감추면서 수술 후 눈꼬리 경계를 표시하는 백색선이 끊어지지 않고 그대로 유지되게 함과 동시에 원하는 만큼 눈꼬리를 내려줄 수 있다.
눈꼬리가 그대로 연장된 것이기 때문에 눈꼬리의 V라인이 유지되며 재유착이 없기 때문에 그로 인한 부작용도 없는 수술이라고 할 수 있다.
지오성형외과 차지훈 원장은 "성형수술 부작용은 남들이 알아보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당사자에게는 평생 씻을 수 없는 고통과 상처로 남는다"며 "신중하고 현명한 선택만이 부작용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는 방법이 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조진성기자 cjs@newsishealth.com
<관련사진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