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를 일으키는 가장 큰 원인은 이삿짐 업체에 대한 불만이었다. 응답자의 70.9%가 ‘가격’을 보고 포장이사업체를 선택했는데, 이로 인해 꼼꼼하지 못한 일처리(27.7%), 물건의 파손(21.5%)에 대한 불만이 가장 높았다. 전문가들은 기존 포장이사추천 업체로 알려진 곳에서도 이러한 피해가 접수되고 있어 상황이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다고 입을 모았다.
포장이사업체에 가장 만족한 이유 역시 꼼꼼한 일처리(31.1%)였다. 이사 전에는 이사 비용을 고려해 저렴한 이삿짐센터를 선택하지만, 이사 후에는 이사업체 능력이 스트레스를 줄이는 가장 중요한 요인인 것이다.
또한 이사철에만 반짝 영업을 하고 사라지는 무허가 업체가 늘어나면서 물품의 도난, 파손, 부당행위 등의 피해를 호소하는 소비자들도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한국소비자원은 이사업체와 계약하기 전 관허 이삿짐센터인지 확인하고, 되도록 규모가 큰 이삿짐센터를 선정할 것을 당부한 바 있다. 가정이사뿐만 아니라 사무실이사, 해외이사, 보관이사, 원룸이사. 소화물이사 등 다양한 물류 서비스를 제공할수록 일정 규모를 갖췄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GS이사몰(www.gs24mall.com) 관계자는 “지난 10년간 2만여 고객에게 견적은 꼼꼼히, 이사는 신속히, 비용은 저렴한, 그리고 다수의 현장경험을 통한 노하우와 충실한 이사서비스를 제공해왔다”고 밝혔다.
이어 “전국 약 100개 지점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온라인의 간편 견적 서비스를 통해 간단한 정보만 기입하면 현장 직원의 방문견적서비스를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고, 처음 접한 고객들의 신뢰를 위해 사이트 내 이사 후기란과 질문&답변 및 A/S 신청란과 같이 처음 접하는 고객 분들도 공감하고 믿을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 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 “이사하기 전 계약서작성이나 포장이사견적 및 기타 준비할 것 등 놓치는 부분을 이사 견적직원을 통해 혹은 전화상담원을 통해 상담 받을 수 있어 서류 한 장까지도 꼼꼼하게 챙기면서 신속하고 정확한 처리를 원하는 고객들이 많이 찾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전국연합 포장이사협회 정회원사로 관허업체인 GS이사몰은 고객 만족을 위한 대고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우수한 업체들로부터 믿을 수 있는 견적을 받아보고 비교 평가하는 고객의 권리를 보호하고, 검증되지 않은 동종 업체들로 인한 고객 불만 및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이사를 제공하고 있어 향후 귀추가 주목된다.
yhy84@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