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들 '넓은 이마'라고 말하는데 넓은 이마라고 하면 얼마나 넓어야 넓은 이마이고 어떤 경우에 모발이식 수술이 필요할까?
9일 옥건 모발이식센터 옥건 원장을 통해서 자세히 알아봤다.
모발이식 전문센터를 찾는 환자들이 흔히 하는 질문 중의 하나가 '이마가 7㎝ 인데 1㎝ 내릴 수 있나요?'처럼 '이마가 몇 ㎝만큼 넓은 데 얼마나 내릴 수 있나요'라는 질문들을 많이 한다고 한다.
그렇지만 중요한 점은 얼마나 이마를 좁힐 수 있느냐 보다 모발이식 수술을 통해서 얼마나 더 아름다워지느냐다. 흔히 이마가 넓은 분들은 오히려 정상 비율보다 더 이마를 내리고 싶어하는 경향이 있는데 오히려 보기 안 좋은 결과를 낳을 수 있다.
옥건 원장은 "흔히 성형외과에서는 1 : 1 : 1 을 안면윤곽의 황금비로 보고 비율에 맞추어 양악 수술등 안면윤곽 수술을 시행하고 있다"며 "헤어라인도 사실은 안면윤곽의 일부라고 볼 수 있다"고 전했다.
따라서 여성헤어라인 수술은 또 다른 이마의 안면윤곽 수술이라고 봐도 좋다. 이마의 안면윤곽 수술은 그냥 비율만 맞추면 되는 것은 아니다.
얼굴은 입체적 구조이고 눈과 코의 크기와 위치 입의 모양, 턱선 등 전체적인 윤곽을 고려, 각 개인에 맞추어 개별화된 헤어라인 디자인이 이뤄져야 한다.
헤어라인을 너무 많이 내려도 어색할 수도 있고 때로는 너무 적게 내리면 그 효과가 크지 않을 수 있으므로 가장 중요한 것은 모발이식 전문센터를 찾아서 상담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턱 끝에서 코끝, 코끝에서 눈썹, 눈썹에서 헤어라인 까지의 비율이 1 : 1 : 1 이 되는 것이 황금비율이라 할 수 있다.
그렇지만 인기 연예인들을 봐도 약간 씩은 차이가 있기 때문에 자신의 얼굴 상황에 맞는 모발이식 수술이 중요하다. 황금비율은 아니지만 그 사람마다 자신의 개성이 되고 매력 포인트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옥 원장은 "전체적인 인상에 따라 조금씩은 비율에 변화를 주어야 더 잘 어울리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며 "그 비율은 오랫동안 수술 경험을 가지고 있는 의사가 판단 할 문제이며, 무조건 비율이 안 맞다고 모발이식수술을 하는것은 오히려 만족지 못한 결과를 낳을 수 있다"고 조언했다.
이어 "만약 넓은 이마로 고민하고 있다면 모발이식, 특히 여성 헤어라인 교정에 경험이 많은 모발이식센터를 찾아가 상의해 보는 것이 좋다"며 "그중에서도 여성 헤어라인 교정에 있어서는 남성 모발이식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부분이 많기 때문에 모발이식중에서도 헤어라인 교정을 전문으로 하는 병원을 찾는 것이 좋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