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F "北국경봉쇄로 식량지원 난항…올해 지원 중단할 수도"

기사등록 2021/02/23 08:12:37

최종수정 2021/02/23 12:13:15

"제한 인력 운영-영양실조 위험 균형 따져볼 것"

"계획 수립 차질…기존 계획 내년 말까지로 연장"

유니세프 "백신·필수 의약품·영양식 곧 고갈"

"올해 인도적 지원-자금 공급 확대 중요"

[개성=AP/뉴시스]지난해 7월26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관련해 전면 봉쇄한 북한 개성시 풍경. 2021.02.23.
[개성=AP/뉴시스]지난해 7월26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관련해 전면 봉쇄한 북한 개성시 풍경. 2021.02.23.
[서울=뉴시스] 신정원 기자 = 유엔 세계식량계획(WEP)이 북한의 국경 봉쇄로 식량 반입이 계속 어려울 경우 올해 대북 지원 활동을 중단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22일(현지시간) 미국의 소리(VOA)에 따르면 WEP는 최근 웹사이트에 올린 '국가 전략계획 수정" 제하의 문서에서 "식량 반입이 불가능하면 올해 (대북 지원) 활동이 중단될 위험이 크다"고 밝혔다.

WEP는 "원격 모니터링은 일시적인 조치"라고 강조하면서 "제한된 국제 인력으로 운영하는 위험성과 영양실조 위험에 놓인 어린이 및 여성을 돕는 당위성 사이에서 균형을 따져볼 것"이라고 강조했다.

WEP는 지난해 6월 북한인 WEP 직원이 북한 정부가 수집한 자료를 검토하는 '원격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했다.

그러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이동 제한 및 국경 봉쇄로 식량 반입과 국제 요원 파견, 현장 모니터링이 축소됐다.

이 때문에 2022년~2024년 대북 지원 계획 수립에 필요한 식량 상황에 대한 평가와 검토, 정부와의 협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WEP는 설명했다. 이에 우선 기존 계획을 올해 말에서 내년 말까지로 연장했다.

WEP는 "(올해 말까지였던) 기존 계획을 내년 말까지로 연장했다"면서 다만 "올해 북한의 코로나19 봉쇄가 풀리면 새로운 계획을 세우는 데 충분한 시간이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북한은 국경 봉쇄로 백신, 영양제를 비롯한 인도주의적 물품 보급도 중단된 상태다.

유엔아동기금(UNICEF·유니세프)은 최근 발표한 '북한 인도주의 상황 보고서 : 2020년 연말"에서 지난해 상반기 필수 보급품 이송이 지연됐고, 그해 8월부턴 인도주의적 지원 물품의 국경 통과가 완전히 중단됐다고 밝혔다.

그 결과 지난해 10월 북한 내 소아마비 백신이 처음으로 동났다. 이에 따라 지난해 3분기 경구용 소아마비 백신(OPV3)  접종률은 전년 대비 97% 감소했고 올해 초까지 추가 백신이 공급되지 않아 접종률이 급격히 떨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유니세프는 결핵 약과 진단기구, 필수 의약품도 곧 고갈될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미량영양제와 영양실조 치료제는 지난해 12월 말 모두 떨어졌고 어린이 영양식인 즉석식(RUTF) 재고도 곧 소진될 것이라고 했다. 이에 11월부턴 마지막 남은 음식을 중중급성영양실조 어린이들에게만 제공하기 시작했다고 알렸다.

유니세프는 "약 3만5000명의 중증급성영양실조 어린이들을 치료할 수 있는 영양식과 50만 명의 2살 미만 어린이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미량영양소가 중국 국경 항구 곳곳에 묶여 있다"고 전했다.

유니세프는 올해 북한에서 영양실조와 관련한 사망률이 증가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1000만명이 식량난을 겪고 5살 미만 어린이 14만 명이 급성영양실조로 치료를 받아야 할 것으로 추산했다.

북한은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한 국경 봉쇄로 인도적 지원이 축소됐으며 홍수와 잇단 3차례의 태풍이 곡창지대를 강타하면서 식량 위기가 증가하고 있다. 더욱이 은행에 대한 제재로 현금마저 부족한 상황이라고 유니세프는 지적했다.

유니세프는 "올해 북한에 대한 인도적 지원과 자금 공급을 확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