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총리 "개천절 집회 강행 시 법과 원칙 따라 단호히 대응"

기사등록 2020/09/16 09:04:56

"광복절 집회가 코로나 재확산 도화선 돼 값비싼 사회적 비용"

"올해 추석연휴는 가족 안전 지켜주는 명절 되도록 동참 부탁"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가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0.09.15.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가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0.09.1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홍지은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는 16일 일부 보수단체가 예고한 개천절 집회와 관련해 "집회가 강행된다면 정부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법과 원칙에 따라 단호히 대응할 것임을 다시 한번 강조한다"고 엄중히 경고했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해당 단체는 지금이라도 집회 계획을 철회해 주시기 바란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 총리는 "지난 광복절 집회가 코로나19 재확산의 도화선이 됐고 이로 인해 값비싼 사회적 비용을 치르고 있다"며 "그런데도 일부 단체가 개천절 집회를 강행하겠다는 주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많은 국민들께서 그리운 부모·형제와의 만남까지 포기하고 코로나19와 싸우고 계신 상황을 고려하면 참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일"이라고 비판했다.

정 총리는 나흘 연속 신규 국내 확진자 수가 100명대를 이어가고 있는 데 대해 "긍정적인 신호임이 분명하지만 소규모 집단감염이라는 지뢰와, 조용한 전파자라는 복병이 우리 주변에 도사리고 있어 결코 안심하기에는 이른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로 완화된 데 대해선 "이번 방역 전략이 성공하려면 정부와 지자체의 역량 결집이 우선 뒷받침돼야 하겠지만, 이보다 중요한 것은 국민 여러분의 참여와 협조"라고 강조했다.

또 "올해 추석연휴 만큼은 무엇보다도 코로나19로부터 가족의 안전을 서로 지켜주는 명절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동참을 부탁드린다"고 거듭 당부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