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연구원지부 "연구원 재분리 강행 반대"

기사등록 2023/03/23 17:49:34

최종수정 2023/03/23 17:59:51

"일방적으로 밀어붙이지 말라"

[나주=뉴시스] 나주혁신도시 '광주전남연구원' 전경. 2022.11.24. lcw@newsis.com
[나주=뉴시스] 나주혁신도시 '광주전남연구원' 전경. 2022.11.24. [email protected]

[광주=뉴시스] 구용희 기자 = 전국공공연구노동조합 광주전남연구원지부는 23일 "명분도 실리도 없는 광주전남연구원 재분리 강행을 반대한다"고 밝혔다.

광주전남연구원지부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광주전남 양 시도가 광주전남연구원 분리를 반대하는 지역여론은 차치하더라도 합리적 근거제시나 여러 이해당사자와 소통도 없이 연구원 분리를 강행하는 것에 대해 반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광주시와 전남도가 연구원 분리를 주장하는 이유는 딱 한 가지뿐이다. 광주는 도시행정, 전남은 농촌행정위주로 특성에 맞는 연구가 이뤄져야 한다는 주장뿐인데 그 주장을 뒷받침하는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근거는 빈약하기 짝이 없다. 이는 시도가 분리를 강행하기 위한 구차한 변명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광주전남연구원지부는 "시도가 제공한 한정된 자원으로 연구원을 운영했으며, 시도가 바라보는 것보다 훨씬 높은 성과를 만들어냈다고 구성원은 자부하고 있다"며 "지금도 인력규모, 연구출연금, 연구환경 등이 타 시도 수준에 현저히 미치지 못하는 상황인데 연구원을 분리하면 어느 세월에 지금과 같은 연구자원의 다양화와 규모화를 달성할 수 있겠는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2015년 재통합 뒤 형성됐던 유무형의 투자가 헛수고가 될 것이다. 성과는 오히려 과소화될 것이며, 통합연구원을 통해 광주전남이 이루고자 했던 통합적 정책 생산은 기대할 수 없게 된다. 광주전남 양 시도는 특화연구를 통해 각자 만의 이익을 도모해야 한다는 명분으로 광주전남 전체의 이익을 내팽개치는 부분최적화의 오류에 빠져 '교각살우'의 우를 범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또 "광주전남연구원 재분리라는 시도의 방침은 명분이나 주장은 차치하더라도 절차를 완전히 무시하고 진행되고 있다는 점에서 절차적 민주성마저 무시한 행위"라며 "시도는 8년전 연구원 통합 때 내세웠던 통합 명분과 목표를 되돌아보고 이것에 비춰 과연 연구원에 대해 제 역할을 했는지를 성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광주전남연구원지부는 "광주전남 양 시도가 광주전남연구원 분리를 일방적으로 밀어붙이지 말 것"을 촉구했다.

광주전남연구원 이사회는 오는 27일 회의를 열어 연구원 분리 여부를 결정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