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믹스, 다음달 8일 국내 거래소서 퇴출…가격 폭락(종합)

기사등록 2022/11/24 21:16:01

DAXA, 24일 위믹스 상장 폐지 결정 안내

위메이드 "가처분 신청 준비 중"

위믹스, 오는 12월 8일 오후 3시부터 상장 폐지

[서울=뉴시스]위메이드 장현국 대표. (사진=위메이드 제공)
[서울=뉴시스]위메이드 장현국 대표. (사진=위메이드 제공)

[서울=뉴시스]이지영 기자 = 국내 5대 가상자산(가상화폐) 거래소가 국내 게임사 위메이드가 발행한 가상자산인 '위믹스(WEMIX)'의 상장폐지를 24일 결정했다. 위메이드는 상장폐지 결정과 관련해 가처분 신청을 준비 중이라고 예고했다.

업비트, 빗썸, 코인원, 코빗, 고팍스 등 국내 5대 거래소로 이뤄진 디지털자산 거래소협의체(DAXA)는 이날 "위믹스는 DAXA에 의하여 거래 지원 종료가 결정됐다"고 밝혔다. DAXA가 밝힌 거래 지원 종료 날짜는 오는 12월 8일 오후 3시이며, 출금지원 종료 일시는 내년 1월5일 오후 3시다.

DAXA는 거래 지원 종료 사유로 ▲위믹스의 중대한 유통량 위반 ▲투자자들에 대한 미흡하거나 잘못된 정보 제공 ▲소명 기간 중 제출된 자료의 오류 및 신뢰 훼손 등을 꼽았다. 위믹스 측이 DAXA 회원사에 제출한 유통 계획 대비 초과된 유통량이 유의 종목 지정 당시를 기준으로 상당한 양의 과다 유통이며, 그 초과의 정도가 중대한 점이 결정적인 사유로 보인다.

앞서 DAXA는 지난달 27일 위믹스를 투자 유의 종목으로 지정하고 2주일간 소명 자료를 검토해 최종 거래 지원 종료 여부를 판단할 예정이었다. 이후 지난 10일과 17일 두차례 유의종목 지정 기간을 1주일 연장했고 이날 최종 상장폐지 결정을 내렸다.

위메이드는 이번 DAXA 결정을 받아들이지 않겠다고 밝혔다. 위메이드 관계자는 "이번 국내 거래소 상장폐지 결정과 관련해 가처분 신청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위믹스는 이날 거래지원 종료 안내 직후 가격이 74% 폭락했다. 이날 오후 8시 30분 현재 위믹스의 가격은 전일 대비 74.23% 폭락한 594원에 거래되고 있다.

위믹스는 23일 기준 시가총액 5000억원이 훌쩍 넘을 정도로 국내 가상자산 업계를 대표하는 가상자산 중 하나였다.위믹스가 국내 주요 가상자산 중 하나로 꼽혔던 만큼 이번 상장폐지 소식은 국내 시장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국내 거래소 업계 관계자는 "이번 위믹스 상장폐지로 이제까지 개발이 되지 않은 상태서 마케팅 등으로 성장한 가상자산 프로젝트에 대한 경종이 있을 것"이라며 "게임사들이 거의 대부분 비슷하게 위메이드와 비슷하게 진행했는데 다른 게임사들도 이에 대한 타격이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최근 FTT 사태 등으로 인해 가상자산 발행사에 대한 이슈가 있는 만큼 앞으로 관련 규제 프레임 마련에도 속도가 붙을 것 같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