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그린스마트학교' 공사 개선…"소음저감 판넬 설치"

기사등록 2022/09/26 12:00:00

최종수정 2022/09/26 13:14:43

안전 우려…지난해 서울 21개교 '사업철회'

학교당 2.7억원 들여 소음저감 판넬 설치

손해보험가입 의무화, 민관 합동점검반 등

[서울=뉴시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지난 3월30일 서울 서대문구 중앙여고에서 열린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학교구성원 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서울시교육청 제공) 2022.09.26.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지난 3월30일 서울 서대문구 중앙여고에서 열린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학교구성원 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서울시교육청 제공) 2022.09.26.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김경록 기자 = 노후학교를 리모델링하는 그린스마트미래학교 사업의 안전성에 대한 학부모 불안이 지속되자 서울시교육청이 공사 개선 방안을 마련했다.

26일 교육청은 '학교 건설공사 안전관리 개선 방안 및 가이드'를 발표했다며 "9월 말부터 보급·적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교육청이 지난 2년여간 사례분석 및 설문조사를 통해 개발한 지침이다.

우선 교육청은 서울형 그린스마트미래학교 사업 대상 학교당 평균 2억7000만원을 투입해 소음저감형 판넬 등을 설치한다.

교육청이 올해 실시한 그린스마트미래학교 인식조사 결과, 사업에 반대하는 응답자의 38.9%가 개선돼야 할 부분으로 '소음, 진동, 분진 발생 억제를 위한 차음막 등 설치'를 꼽았다. '통학로 등 학생 동선과 공사 구획 분리'(19.4%), '졸업 이후 공사 착공'(13.9%), '수업 시간 중 공사 중지'(13.9%) 등이 뒤를 이었다.

교육청은 "서울 지역 특성상 대상 학교 주변 대부분이 도심지 주거밀집지역으로 공사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위험 요인을 비롯해 각종 학습권 침해 등에 대한 우려가 있다"며 "이러한 반대 사유에도 서울의 고밀도 도심지형 사업추진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교육청은 소음저감형 판넬 설치와 같은 시설 안전 외에도 공사 손해보험가입 의무화, 학교구성원 및 지역사회가 함께 참여하는 민관 합동점검반(안전모니터반) 등 추진 계획도 이번 공사 안전 개선 지침에 담았다.

그러면서 "교육청은 강화된 공사장 안전관리 개선방안 및 가이드를 전국 최초로 적용하며, 각 시도에서도 지역적 상황을 고려해 활용할 수 있도록 공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교육부는 지난해부터 2025년까지 18조5000억원을 투입해 40년이 넘은 1400여개교를 리모델링하는 그린스마트미래학교 사업을 추진 중이다.

서울교육청은 213개교를 사업대상으로 선정했으나, 공사 기간 학생들이 수업을 들어야 하는 '모듈러 교사(校舍)' 등에 대한 안전성 문제가 제기되며 21개교가 선정을 철회하기도 했다. 이에 교육청은 공모를 거쳐 올해 사업 대상으로 20개교를 새로 선정했다.

교육청 관계자는 "그린스마트미래학교 공사 중 발생할 수 있는 학생 안전 및 학습권 침에에 대해 학교 구성원의 의견과 요구를 적극 반영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 조성과 안전 시설에 대한 예산 편성, 강력한 의무화 정책 등 실효성 있고 강화된 대책으로 여러 위험 요소 및 우려를 해소하겠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