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노조 '정년 연장' vs 사측 '연구개발 인력 충원' 충돌

기사등록 2022/05/06 15:03:15

최종수정 2022/05/06 15:25:42

막 오른 임단협 협상…"정년 연장 등 가시밭길"



[서울=뉴시스] 정윤아 기자 = 현대자동차가 미래형 자동차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 인력구조 재편을 준비하는 가운데 올해 임금 및 단체협상에서 생산직 노조와의 대립이 예상된다.

노조는 올해부터 5년간 1만여명 이상이 정년퇴직을 할 예정이라는 이유로 정년 연장과 생산직 신규 채용을 요구하고 있다. 반면 사측은 연구개발(R&D)과 소프트웨어(SW)쪽으로 무게추를 옮기려 하고 있어 충돌이 예상된다.

6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 노사는 오는 10일 상견례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임단협 교섭을 진행한다. 현대차 노조는 기아, 그룹사 노조와 함께 공동투쟁을 전개할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와 기아 노조는 올해를 ‘공동 투쟁 원년의 해’로 정하고 연대 투쟁에 나선다. 현재 이들 노조가 제시한 요구안을 살펴보면 ▲기본급 16만5200원 인상(호봉승급분 제외) ▲신규인원 충원 및 정년연장을 통한 고용안정 ▲성과급 전년도 순이익의 30% 지급 ▲미래차 공장 국내 신설 등이다.

이 가운데 고용안정으로 꼽은 정년연장과 관련해 노조 측은 정년퇴직자 대상의 시니어 촉탁제를 폐지하고 현재 만 60세인 정년을 만 61세로 연장하는 방안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회사 측은 무리한 요구라고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입장인 반면 노조는 끝까지 쟁취하겠다는 입장이다.

현대차의 경우 올해부터 2026년까지 5년 동안 정년퇴직 예정자는 약 1만2600명에 달한다. 특히 올해 정년 근로자는 2600여명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 노조는 지난 4일 노보에 ‘정년 연장은 곧 대한민국 신규 채용’이란 슬로건을 밝혔다. 정년연장 관철의지를 강하게 표현했다. 이와 관련해 내부에선 2030세대 직원들을 중심으로 ‘또 정년 연장이냐’는 볼멘소리가 나오기도 했다.

노조는 고용에 민감하다. 앞으로 전기차동차, 자율주행차 등 미래형 자동차 시대가 도래하면 현재처럼 생산직이 많이 필요하지 않다. 전기차는 내연기관차보다 부품이 최대 40%나 적게 들어가기 때문이다.

사측은 인력구조의 무게중심을 생산직에서 연구개발(R&D), 소프트웨어(SW)로 옮기려는 계획이다. 현재 회사의 생산, 기술, 정비 인력은 전체 직원의 50%가 넘지만 R&D직은 16% 정도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 관계자는 "전기차나 친환경차로 상황이 바뀌다 보니 내연기관쪽 생산직을 늘리는 건 한계가 있"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와 고용 관련 문제를 함께 투쟁하기로 한 기아 노조는 오는 9일 임시대의원대회를 열 계획이다.

업계 관계자는 “올해 노사 임단협의 최대 관건은 정년연장 등 고용 안정이 될 전망”이라며 “전 세계 자동차산업의 패러다임이 전기자동차 등 친환경차로 급격하게 전환되면서 고용 불안이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