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대장동 연루 의혹' 정진상 비공개 소환조사

기사등록 2022/01/16 15:46:45

최종수정 2022/01/16 17:27:43

대장동 사업 당시 성남시 정책실장…'李 측근' 분류되기도

선거일정 등 이유로 소환 불응하다 13일 자정 넘겨 조사

대장동 결재라인에 수차례 등장…'황무성 사퇴압박' 의혹도


[서울=뉴시스] 위용성 기자 =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최측근으로 불리는 정진상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부실장을 최근 소환해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16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은 지난 13일 오후 정 부실장을 소환, 자정을 넘겨 14일 새벽까지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간 정 부실장은 검찰의 소환 통보에 선거 일정 등을 이유로 응하지 않고 있었다.

정 부실장은 과거 성남시 정책실장 재직 당시 대장동 사업 관련 문건에 결재자로 여러차례 등장해 민간사업자에게 개발이익을 몰아주는 등 특혜 의혹에 연루된 게 아니냔 의혹을 받고 있다.

정 부실장은 황무성 전 성남도시개발공사(성남도시공사) 사장 사퇴 압력에 관여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등 혐의로도 고발된 상태다. 

지난해 황 전 사장이 고(故) 유한기 전 공사 개발사업본부장과의 대화 녹취록을 공개했는데, 여기에는 당시 유 전 개발사업본부장이 '정 실장'과 '시장님'을 수차례 언급하며 자리에서 물러날 것을 요구하는 취지의 발언이 담겨있다. 이를 두고 정 부실장과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이 여기에 개입됐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임기가 남아있던 황 전 사장이 자리에서 물러나자 유동규 전 공사 기획본부장(구속 기소)이 사장 직무 대행으로 대장동 사업 전반을 주도, 초과이익 환수 조항 삭제 등이 이뤄진 게 아니냔 의혹이다.

이 같은 사퇴 종용 녹취는 2015년 2월6일에 이뤄진 것으로, 직권남용 혐의 공소시효가 7년인 점을 고려할 때 다음달 초순께 공소시효가 끝날 예정이었다. 이에 고발인인 시민단체 사법시험준비생모임이 최근 정 부실장에 대한 공소제기 여부를 법원이 판단해달라며 재정신청서를 제출하기도 했다. 형사소송법에 따르면 검찰이 공소시효 만료일 30일 전까지 기소하지 않으면 처분 전 재정신청이 가능하다.

한편 정 부실장에게는 대장동 의혹 관련 증거 인멸을 시도했다는 의혹도 제기된 상태다. 지난해 9월 검찰이 유 전 기획본부장을 압수수색하기에 앞서 정 부실장과 유 전 기획본부장이 수차례 통화한 사실이 드러나면서다. 유 전 기획본부장은 검찰 압수수색이 시작되자 휴대전화를 자택 밖으로 던진 것으로도 알려져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