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국힘, 망자 죽음까지 끌어들인 패륜…언론 탄압"(종합)

기사등록 2022/01/14 15:42:46

최종수정 2022/01/14 16:56:43

"사인, 대동맥파열…음모론·거짓말 아연실색"

"객관적 사실관계조차 부정…애처로운 행태"

"'김건희 방송' 방해…언론 재갈 물리는 행위"

"언론 탄압 혈안, 과거 못된 습성 못 버렸다"

'간접 살인' 김기현 고발도 검토…"사과하라"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상임선대위원장이 14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선대위 본부장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01.14.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상임선대위원장이 14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선대위 본부장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01.14.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창환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14일 '변호사비 대납 의혹' 제보자 사망을 두고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와의 연관성을 제기한 야권을 향해 맹폭했다.

김건희씨와 기자 간 전화 녹취록 보도와 관련, 법원에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한 데 대해서도 "언론 길들이기", "군사독재 시절 언론 통제"라며 날 선 비판을 했다. 

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열린 선거대책위원회 본부장단 회의에서 "변호사비 대납 의혹이 악의적인 허위 사실이란 것이라는 검찰 진술서가 공개됐다"며 "고인의 사인 역시 고혈압 등에 따른 대동맥 파열로 밝혀졌다. 음모론과 거짓말에, 김기현 원내대표 말은 정말 아연실색"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모씨가 최모씨와 자기들끼리 소설과 상상을 기초해 '20억원의 변호사 비용이 갔을 거다'라는 이야기를 주고받은 것이 무슨 녹취록이냐"며 "이재명 후보와 관련되지 않은 사람이 야당과 언론, 검찰의 이런 (관심이) 높아지니까 스스로 자기가 허위로, 상상으로 얘기했다는 부담감이 커서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았나 하는 안타까움이 든다"고 했다.

또 "언론중재법 가짜뉴스 징벌적 손해배상에 반대하고, 언론의 자유를 외쳤던 국민의힘이 오늘(14일) MBC에 몰려가 김건희씨 녹취록 방송을 방해하기 위해 의원들이 몰려간다고 한다"며 "법원이 가처분 심리를 앞두고 있는데, 이렇게 노골적으로 사법 작용을 방해하고 언론에 재갈을 물리는 행위는 자기모순"이라고 질타했다.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양부남 더불어민주당 국민검증법률지원단장이 14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선대위 본부장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01.14.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양부남 더불어민주당 국민검증법률지원단장이 14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선대위 본부장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01.14. [email protected]


윤호중 원내대표도 "선거를 위해서라면 망자의 죽음까지도 끌어들이는 국민의힘의 패륜적 행태에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며 "'의문사 진상위'라는 걸 설치한다 하는데 객관적 사실관계 조사조차 부정하는 행태가 애처롭기까지 하다"고 비판했다.

그는 "조사로 밝혀질 사실을 의혹부터 제기하고부터 보는 행태,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지만 이재명 후보에 대해선 가히 스토킹 수준이라 보여진다"며 "이쯤 되면 국민의힘의 뇌피셜 의혹 제기 상습법 수준"이라고 꼬집었다.

아울러 "민생 국회를 거부하고 있는 국민의힘이 이젠 언론사를 돌아다니며 겁박, 협박하고 있다"며 "윤석열 후보 부인 녹음파일 보도에 대해 전부 몰려가 (방송사) 사장 면담을 요구하며 항의 방문한단 이야기다. 부당한 방송 장악 시도이고, 언론 길들이기 차원의 겁박"이라고 맹폭했다.

고용진 선대위 수석대변인도 브리핑을 통해 "언론 탄압에 혈안이 된 국민의힘, 군사독재 시절 언론 통제를 답습하는 것이냐"며 "윤 후보 부인 김건희씨의 '7시간 통화 녹음' 보도를 막기 위해 총공세를 펼치고 있다"고 질타했다.

이어 "언제적 언론 길들이기인가. 후보는 '메이저 언론' 운운하며 언론을 가르고 폄훼하더니, 국민의힘은 언론을 '내편' '네편'이 따로 있다는 식으로 편가르기 한다"며 "과거 못된 습성을 버리지 못하고, 갖은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언론에 재갈을 물리려 혈안이 됐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민주당은 이재명 후보에게 '간접 살인'이라며 제보자 이모씨 사망과의 관련성을 제기한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양부남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국민검증법률지원단장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열린 선대위 본부장단 회의에서 "최근에 일어난 소위 변호사비 대납 의혹, 그러나 그 실체를 들여다보면 변호사비 대납 의혹 조작을 유포한 사건"이라며 "이 사건 당사자인 이모씨의 안타까운 죽음이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국과수(국립과학수사연구원) 부검 결과 이번 죽음의 원인은 지병에 의한 걸로 밝혀졌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민의힘 측에선 이 죽음에 마치 이재명 후보와 관련된 흑막이 있는 것처럼 국민을 오도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급기야 당 원내대표께선 '이재명 간접 살인'이란 표현도 썼다. 또 안철수 후보는 살인멸구라는 경악을 금치 못할 표현을 썼다"며 "이런 표현들은 정치적 금도를 넘어설 뿐만 아니라 범죄 행위"라고 지적했다.

또 "저희는 김기현 원내대표에 대해선 공직선거법상 허위 사실 공표죄로 고발할 예정"이라며 "안 후보 또한 진정한 사과를 하지 않으면, 그 행위에 상응하는 엄중한 책임을 물을 계획이다. 이제 고인들 죽음을 정치적으로 더이상 악용하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오섭 당 선대위 대변인도 브리핑을 통해 국민의힘을 비롯한 야권에게 사과를 촉구했다.

조 대변인은 "어제(13일) 고(故) 이병철씨의 부검 1차 결과가 나왔다. 사인은 대동맥 파열로 밝혀졌다. 이제는 사과하고 책임질 시간"이라며 "아무리 정치가 허업을 쌓는 일이라지만 '간접 살인' '죽음의 열차' '살인멸구' 같은 극언을 퍼부으며 여론을 호도하려 한 행태는 용납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뿐만 아니라 다른 야당들 모두 정치 공세에 눈이 멀어 완전히 이성을 잃어버린 모습이었다"며 "이제 모두 공당답게 사과하고 책임을 져야 한다. 진실이 드러난 마당에도 진심 어린 사과 없이 물타기나 적반하장으로 나온다면, 반드시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더했다.
 
조 대변인은 브리핑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김 원내대표 등에게) 사과 조치를 일단 했으니까 상황을 보겠다"라며 "(사과하지 않을 경우 예정대로) 고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