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영 청문회…"도자기 가정용품? 궁궐 사나" "고의 아닌 듯"

기사등록 2021/05/04 11:46:20

국회 농해수위, 해수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개최

野 "가정에서 썼다는데 난파선에서 나온 보물인 줄"

與 "상식적으로 밀수했다면 배우자가 사진 올렸겠나"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 관련 대응책 마련 촉구도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가 4일 서울 여의도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의원들 질문에 답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5.04.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가 4일 서울 여의도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의원들 질문에 답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5.04.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문광호 여동준 기자 = 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4일 열린 가운데 국민의힘은 박 후보자 배우자의 도자기 밀수 의혹과 관련 "궁궐에서 살았나" "난파선에서 건져 올린 보물인 줄 알았다"고 비꼬며 강하게 질타했다. 더불어민주당 역시 박 후보자의 소명을 요구했지만 일부 의원들은 배우자가 사진을 올리는 등 의도적인 것은 아니었을 것이라고 옹호했다.

앞서 김선교 국민의힘 의원은 박 후보자가 지난 2015~2018년 영국대사관에서 공사참사관으로 재직할 당시 부인이 영국 현지에서 사들인 찻잔 등 대량의 도자기 장식품을 관세를 내지 않고, '외교관 이삿짐'으로 반입해 도소매업 허가를 받지 않고 국내에서 판매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박 후보자는 "배우자가 영국에서 구매한 소품은 집안 장식이나 가정생활 중 사용한 것으로 당시 판매 목적이 없었음은 물론 그 가치도 높게 평가되지 않는 중고물품"이라고 해명한 바 있다.

이에 김 의원은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에서 이날 열린 청문회에서 박 후보자의 배우자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린 사진을 보여주며 "얼핏 봐도 수천점"이라며 "가정 생활에 사용했다는데 궁궐에서 살았나"라고 비꼬았다.

이어 "저 많은 장식품을 어떻게 가정생활에 사용하나. 외교부에 확인하니 후보자가 참사관 시절 지낸 거처가 100㎡, 30평 정도인데 도자기 장식품을 실제로 사용했다는 거짓말을 국민들이 믿으라는 건가"라며 "난파선에도 보물을 건져 올린 사진인 줄 알았다. 일반인이 이 정도 분량을 세관 신고 없이 들어와 판매했다면 밀수"라고 꼬집었다.

같은 당 이만희 의원도 "해명을 듣기는 했는데 참 많이 유감스럽다"며 "본인은 취미로 벼룩시장에서 사서 가져왔다고 말하는데 그 말 자체가 국민들께 솔직히 상황을 설명하고 말한 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삿짐 물품이라고 해도 모든 이삿짐이 다 관세 면제되는 게 아니고 해외에서 거주할 때 3개월 이상 사용하고 국내에 들어와 사용된다는 전제로 관세가 면제되는 예외품목들이 있다"며 "후보자 배우자가 한 이런 행위는 명백한 밀수"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단순히 도덕성 문제를 넘어 실정법 위반 사항까지 간 상황"이라며 "관세청과 협의할 게 아니라 수사 받아야 한다. 후보자의 배우자의 고가 도자기 밀반입 관련 관세법 위반 사항이 나오면 책임 지겠냐. 후보자가 지금이라도 정확한 수량을 국민께 설명하고 직에서 사퇴하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고양=뉴시스]배훈식 기자 = 3일 오후 경기 고양시의 박준영 해수부 장관 후보자 부인이 운영하는 카페에 찻잔 등 도자기들이 진열돼 있다. 박 후보자 부인은 영국 현지에서 사들인 찻잔 등 대량의 도자기 장식품을 관세를 내지 않고 반입해 판매한 의혹을 받고 있다. 2021.05.03. dahora83@newsis.com
[고양=뉴시스]배훈식 기자 = 3일 오후 경기 고양시의 박준영 해수부 장관 후보자 부인이 운영하는 카페에 찻잔 등 도자기들이 진열돼 있다. 박 후보자 부인은 영국 현지에서 사들인 찻잔 등 대량의 도자기 장식품을 관세를 내지 않고 반입해 판매한 의혹을 받고 있다. 2021.05.03. [email protected]
안병길 의원도 "해수부 장관은 밀수라든지 관세법 위반 담당하는 해경과 밀접히 관련돼있기 때문에 (민감하다)"며 "밀수 사건과 직간접적 관련된 해수부 장관이 이런 밀수 의혹 받고 있어 장관으로 적합한지 의문이 든다"고 지적했다.

이어 "후보가 사과를 했지만 사과 정도로는 안 된다. 결단 내리셔야 할 문제 아닌가 생각한다"고 압박했다.

더불어민주당도 해당 문제에 대한 박 후보자의 소명을 요구했지만 일부 의원들은 야당의 의혹 제기에 맞서 옹호성 발언을 하기도 했다.

김영진 민주당 의원은 "배우자 창업 관련 영국 대사관에서 3년간 근무할 때 있던 일이지만 공직자로서의 처신이 적절했는가에 대한 문제제기가 있다"며 "후보자가 입장을 다시 한 번 국민 여러분께 상세히 설명해달라"고 요청했다.

맹성규 의원도 "배우자가 찻잔 등을 사업자 등록도 하지 않고 판매하는 바람에 언론에 보도됐다"며 "국민이 납득할 수 있도록 책임있는 조치를 취해 달라"고 말했다.

반면 어기구 의원은 "야당에서 배우자가 수천만원의 장식품을 카페에서 불법판매 했다고 지적하는데 수익 창출을 얼마나 했나"라고 물었다.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가 4일 서울 여의도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선서를 마친뒤 이개호 위원장에게 선서문을 전달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5.04.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가 4일 서울 여의도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선서를 마친뒤 이개호 위원장에게 선서문을 전달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5.04. [email protected]
박 후보자가 "카페 매출 관련 세무사한테 받은 자료는 2019년 12월부터 인데 12월 뒤로는 3200만원 정도 매출을 올렸고 도자기 판매 매출은 (매출액의) 10% 내외 정도로 추정하고 있다"고 답하자 어 의원은 "300만원 정도 이익을 본 것인가. 유럽 벼룩시장에 중고가 많다. 이게 비싼 물건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위성곤 의원도 "고의로 밀수한 건 아니지 않나"라며 "상식적으로 밀수했다면 (배우자가) 사진을 올려서 스스로 수사 받게 하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의혹 제기에 박 후보자는 "불미스런 일이 발생한 데 대해 송구하다"며 "배우자가 카페를 운영하다보니 커피 손님 중 소품을 원하는 분들이 있어서 판매 행위가 일부 이뤄졌다. 소매업 등록은 지적 받자마자 바로 했다"고 해명했다.

이어 "다만 문제가 너무 커지고 배우자도 힘들어하는 상황에서 향후 카페 운영은 중단한 상황이고 향후에도 카페 운영을 하지 않을 계획"이라며 "이삿짐 화물이라고 치부했지만 제기된 문제에 대해 깊이 인식하고 세관 당국과 그 부분에 대해 어떻게 처리할지 협의 중"이라고 전했다.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가 4일 서울 여의도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의원들 질문에 답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5.04.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가 4일 서울 여의도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의원들 질문에 답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5.04. [email protected]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방출 문제에 대한 대응 방안 등 해양수산 분야 현안에 대한 질의도 쏟아졌다.

김영진 의원은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관련 앞으로 2년 후 일본은 현재 120만톤 이후 더 저장되는 오염수를 태평양에 방류하겠다는 계획인데 방류량, 시기, 방출 오염수 성분에 대해 정보를 제공 받은 바 있나"라며 "시뮬레이션을 통해 어떻게 방류가 돼서 환태평양을 돌고 우리 연안에 들어와 수산물과 국민에 영향 미치는지 검증 결과를 만들어서 대책을 준비해달라"고 전했다.

맹성규 의원도 "(일본 오염수 방류에 따른) 시뮬레이션을 수행할 필요가 있다"며 수산업 종사자와 국민 건강을 위한 대응 방안도 촉구했다.

안병길 의원은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관련 지금 정부의 입장이 뭔지 도대체 알 수 없다"며 "일본이 절차를 준수하면 방류를 반대할 근거가 없다는 건지 명확하게 밝혀달라"고 요구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관련기사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