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백신 확보 총력전…靑, 스푸트니크V 도입 검토(종합)

기사등록 2021/04/22 11:56:30

최종수정 2021/04/22 14:50:40

文대통령 매일 백신 수급 상황 점검

러시아 백신 포함 여러 백신 검토중

중수본, 백신허가 동향 모니터링 중

여권서도 스푸트니크V 도입 목소리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9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1.04.19. since1999@newsis.com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9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1.04.1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강지은 김성진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러시아가 개발한 코로나19 백신인 '스푸트니크V'의 도입 가능성을 점검하는 등 백신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는 모습이다.

22일 청와대 관계자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최근 러시아가 개발한 스푸트니크V 백신 도입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참모진 건의에 따라 기존 백신 외에 안정성이 확보된 백신 도입을 점검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뉴시스와 통화에서 "여러 가지 백신을 고려한다는 차원으로, 스푸트니크V도 선택지 중 하나"라며 "대통령이 스푸트니크V만을 특별히 점검하라는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도 이날 기자단 설명회에서 "신규 백신 허가 동향을 면밀히 모니터링 중"이라며 "허가청(식품의약품안전처)이 다수 데이터를 확보해 분석하고 있어 종합 판단하려 한다"고 말했다.

이어 "유럽의약품청도 허가 절차에 착수한 지가 꽤 돼 조만간 결론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며 "거기에서 확보한 데이터를 통해 보고, 허가청 의견도 참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연일 백신 수급 현황을 직접 챙기고 있다. 정부는 상반기 1200만명 1차 접종 목표 달성이 가능하다는 입장이지만, 하반기 물량 등을 미리 확보하는 차원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지난 12일 특별방역점검회의에서도 "기존에 도입하는 백신 외에 면역 효과와 안정성이 확인되는 다른 종류의 백신 도입도 적극적으로 검토해 만에 하나 생길 수 있는 상황까지 선제적으로 대비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청와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도 지난 15일 국내외 백신 수급 상황을 점검하고, 백신 추가 확보를 위해 모든 외교적 노력을 강화하면서 국내 코로나19 상황을 조속히 극복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들을 계속 취해 나가기로 했다.

여권에서도 스푸트니크V 도입을 둘러싸고, 이른바 '플랜 비(B)'를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부다페스트=AP/뉴시스] 러시아 코로나19 백신인 스푸트니크 브이의 주사약 병이 지난 14일 헝가리 수도 병원에서 환자에 접종 주사되기 위해 가지런히 준비되어 있다. 2021. 4. 14.
[부다페스트=AP/뉴시스] 러시아 코로나19 백신인 스푸트니크 브이의 주사약 병이 지난 14일 헝가리 수도 병원에서 환자에 접종 주사되기 위해 가지런히 준비되어 있다. 2021. 4. 14.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스푸트니크V 등 여러 가지 백신의 공개 검증을 청와대에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공개석상에서도 스푸트니크V 도입을 언급하기도 했다.

이 지사는 21일 경기도청 확대간부회의에서 "러시아산 스푸트니크V 백신의 안전성만 검증되면 논란이 되고 있는 아스트라제네카보다 훨씬 더 쉽게 도(道)에서 빠르게 접종할 수도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당권주자인 송영길 후보도 21일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외교 역량을 통해 지금 있는 모더나, 화이자, 노바백스뿐만 아니라 스푸트니크V에 대한 제2의 플랜 비까지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치권 움직임과 별개로 스푸트니크V 효능과 안정성 등을 문제로 실제 도입은 회의적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러시아는 지난해 8월 스푸트니크V를 세계 최초 코로나19 백신으로 등록했지만 최종 3상 임상 시험을 건너뛰고 승인해 효능·안전성 논란이 일었다.

지난 2월 의학잡지 '랜싯'은 스푸트니크V 3상 결과, 백신 예방효과가 91.6%라고 공개했다. 러시아 보건부 산하 가말레야 국립 전염병·미생물학 연구소와 국부펀드 직접투자기금(RDIF)도 19일(현지시간) 이 백신 효능이 97.6%라고 발표했다.

다만 스푸트니크V 사용을 승인한 전 세계적으로 60여 개국으로 알려져 있으나, 안전성 문턱이 높은 유럽이나 미국·캐나다 같은 북미 국가에서 사용이 승인된 사례는 없다.

국내에선 컨소시엄 두 곳이 위탁생산하기 위해 러시아 국부펀드와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한 상태지만 국내 사용 용도가 아니라 수출을 전제로 한 것이다. 국내 사용을 위해서는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허가가 필요하다.

[서울=뉴시스]고범준 기자 = 지난 15일 오전 서울 용산구 용산아트홀에 마련된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에서 어르신들이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하고 있다. 2021.04.15. bjko@newsis.com
[서울=뉴시스]고범준 기자 = 지난 15일 오전 서울 용산구 용산아트홀에 마련된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에서 어르신들이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하고 있다. 2021.04.15. [email protected]
한편 정부는 미국과의 백신 스와프를 추진하고 있다. 백신 스와프는 미국이 비축한 백신 여유분 중에서 긴급하게 백신을 수급받고 나중에 갚는 것을 의미한다.

일각에서는 오는 5월 예정된 한미 정상회담에서 백신 스와프의 가시적 성과가 도출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지만, 미국도 비축분에 여유가 없다고 전한 것으로 알려져 예단은 어렵다.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지난 21일 관훈토론회에서 "미국과 진지한 협의는 하고 있다"며 "다만 미국도 국내 사정이 아직도 매우 어렵다는 입장을 저희한테 설명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우리 정부는 작년 코로나19 초기 단계에 미 정부 요청에 따라 당시 성공적으로 개발했던 진단키트, 미국이 굉장히 부족 상태를 겪었던 마스크를 국내 수급이 넉넉지 않은 상황에서도 한미동맹 관계라는 양국 간 특별한 관계를 감안해서 미국에 직접 공수해준 적이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그러한 사정을 미국 측에 설명하고, '어려울 때 친구가 진정한 친구'라는 것을 미 측에 강조하고 있다"면서 "미국이 작년에 우리가 보여줬던 연대 정신에 입각해 현재 우리가 겪고 있는 백신에서의 어려움을 도와줄 수 있기를 희망하고 있다"고 밝혔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백악관 유튜브 계정으로 중계된 코로나19 대응 및 백신 관련 연설 이후 취재진 질의에서 "(백신을) 외국에 보내는 데 자신이 있을 정도로 충분히 보유하진 않았다"며, 해외 공유에는 일단 선을 그은 상태다.

바이든 대통령은 다만 "우리가 사용하지 않는 백신을 어떻게 할지 살피고 있다"라고 향후 공유 가능성은 열어두면서 "(미사용 백신을) 보내는 게 안전한지 확실히 하고 싶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세계의 다른 나라를 중시하고 (이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라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관련기사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