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車산업, 반도체대란에 '비상'…쌍용차도 셧다운(종합)

기사등록 2021/04/08 12:37:00

최종수정 2021/04/08 12:42:14

현대차, 울산1공장 이어 아산 생산중단 검토…아이오닉5·그랜저 차질

기아, 주말특근 줄이며 생산량 조절…한국지엠, 부평2공장 절반만 가동

자동차 부품업체 2곳 중 1곳 '감산'…한국지엠 보령공장 이달 9일 가동

[서울=뉴시스] 박주연 기자 = 차량용 반도체 대란이 현대차에 이어 쌍용자동차 공장을 멈춰세웠다. 한국지엠은 지난 2월부터 부평2공장을 절반만 가동하고 있고, 기아도 주말특근을 줄이며 생산량을 조절하는 등 반도체 품귀가 국내 자동차 산업 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쌍용차는 반도체 소자 부품수급 차질로 8일부터 오는 16일까지 7영업일간 평택공장을 멈춰세운다고 7일 공시했다. 생산재개일은 오는 19일이다. 경영난이 길어진데다 HAAH오토모티브와의 매각협상 차질로 법정관리가 불가피해지면서 부품 수급에 어려움이 더욱 컸을 것으로 분석된다.

앞서 현대차는 코나와 아이오닉5를 생산하는 현대차 울산1공장을 7~14일 휴업키로 했다. 차량용 반도체인 마이크로 콘트롤 유닛(MCU) 부족이 원인이었다. 업계는 일주일간 울산1공장이 휴업할 경우 코나는 6000대, 아이오닉5는 6500대 가량 생산 차질이 발생할 것으로 보고 있다. 아반떼를 생산하는 현대차 울산3공장도 오는 10일 반도체 부족으로 특근을 실시하지 않는다.

쏘나타와 그랜저가 생산되는 현대차 아산공장 역시 반도체 부족으로 노조와 휴업을 논의 중이다. 아산공장 휴업은 차량용 반도체 등 전장시스템 전반을 제어하는 '파워 컨트롤 유닛(PCU)' 부족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PCU는 네델란드 NXP, 일본 르네사스, 미국 텍사스인스트루먼트(TI), 엔비디아가 주로 생산한다.

기아 역시 이달 반도체 부족으로 국내 공장 주말 특근을 실시하지 않기로 했다. 기아는 지난 2일(현지시각) 차량용 반도체 부족으로 조지아주 공장 가동을 이틀간 중단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르노삼성의 경우 차량용 반도체 때문은 아니지만 판매부진 등의 이유로 야간근무를 없애고 근무체제를 기존 2교대에서 1교대로 줄인 상태다.

완성차 생산이 줄줄이 차질을 빚으며 자동차 부품업체 역시 2곳 중 1곳 꼴로 감산에 들어갔다.

지난 6일 자동차산업연합회(KAIA)에 따르면 53개 부품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 응답 부품업체의 48.1%는 차량용 반도체 수급차질로 생산 감축 중이라고 답했다. 72%는 수급차질이 올해 말까지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응답 업체 중 49.1%는 반도체 수급차질 등에 의한 완성차업체들의 생산차질 등으로 운영자금 애로가 심화하고 있다고 답했다.

자동차용 자동변속기(트랜스미션)을 공급하는 한국지엠 보령공장은 이달 중 9일만 공장을 가동키로 했다.

지난달 6일간 휴업한데 이어 이달 또다시 문을 닫는다. 트랜스미션 제작에 필요한 전자제어장치(ECU) 등 반도체 부품 공급 부족이 원인이다. 한국지엠의 주요 수출 지역인 브라질, 우즈베키스칸, 인도네시아 등의 완성차 조립라인이 반도체 수급에 어려움을 겪으며 주문량이 크게 줄어든 것도 생산 중단의 배경인 것으로 보인다.

차량용 반도체 품귀 현상은 지난해 코로나19로 인한 수급 불안과 전세계적 전동화 추세 때문이다. 여기에 미국 텍사스 한파로 인한 삼성전자·NXP 반도체 생산시설 가동중단, 일본 르네사스 화재, 대만 TSMC 화재까지 발생하며 공급불안이 심각해진 상황이다. 업계는 차량용 반도체 부족으로 인한 전세계 자동차 생산 차질이 100만대에 달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세계 완성차업체들은 이미 올해 초부터 생산중단 사태를 겪어 왔다.

폭스바겐은 1분기 생산을 10만대 감축한 것으로 알려졌고, 제네럴모터스도 지난달 24일 차량용 반도체 부족으로 인한 감산을 발표하며 연간 이익 2조3000억원이 감소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토요타, 아우디, 혼다, PSA, 닛산 등도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으로 공장 가동 중단을 겪고 있다.

자동차산업연합회(KAIA) 정만기 회장은 지난 6일 오전 9시 서울 서초동 자동차회관에서 열린 자동차산업발전포럼에서 "대만 정부와의 협력 확대 등을 통해 반도체 수급애로를 타개해가면서 유동성 애로를 겪는 업체들에 대해 정부와 금융권이 선제적으로 특단의 금융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아울러 "이번 위기는 잘만 활용한다면 우리 차량용 반도체 산업이 도약할 수 있는 기회도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