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A, 학습용 데이터 품질관리 가이드라인 제공

기사등록 2021/03/05 22:13:00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부터 본격 적용

[서울=뉴시스] 이재은 기자 =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추진하는 인공지능(AI) 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의 품질 확보를 위해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품질관리 가이드라인 v1.0(이하 가이드라인)과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셋 구축안내서를 공개했다.

이번에 공개하는 가이드라인과 구축안내서는 올해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부터 본격적으로 적용하여, 구축사업 참여기관의 품질관리 및 구축사업 수행 역량을 제고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2017년부터 과기정통부와 NIA가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을 통해 약 21종 460만 건의 인공지능(AI) 학습용 데이터를 구축하여 민간에 개방을 했으나, 데이터의 품질이 사용자가 원하는 수준에 미치지 못한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NIA는 데이터 생애주기를 기반으로 ‘계획-구축-운영-활용’ 영역별 데이터 품질관리 활동을 정의한 가이드라인과 인공지능(AI) 학습용 데이터셋 구축안내서를 개발했다.

NIA 지능데이터본부 고윤석 본부장은 “개발된 가이드라인과 구축안내서를 올해 인공지능(AI) 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에 적용하고, 산·학·연 전문가 및 구축사업 수행기관, 참여기관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지속적으로 보완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가이드라인과 구축안내서는 이날부터 NIA 누리집 및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통합 플랫폼 AI 허브를 통해 내려받을 수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