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첫 女 총괄과장 배치…대규모 과장급 인사 단행

기사등록 2021/03/03 18:37:00

"여성간부 인력 강화…젊은 인재들 주요 과장으로 발탁"

[서울=뉴시스] 정옥주 기자 = 금융위원회는 첫 여성 총괄과장으로 김연준 과장(행시 44회)을 은행과장에 발탁하는 등 대규모 과장급 인사를 단행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인사는 그간 정책추진의 일관성과 금융시장 안정을 위해 필요 최소한의 범위로 인사를 운영해왔던 2019년 9월 이후 실시하는 첫 대규모 과장급 인사다. 개인의 역량, 업무 성과, 조직 기여도, 경력 등을 종합 고려해 직위별 최적임자를 배치했다는 것이 금융위 측의 설명이다.

이번 인사에 따라 금융위 첫 여성 총괄과장에 김연준 과장이 은행과장에 발탁됐다. 김 과장은 그간 자본시장, 보험, 중소금융, 혁신 등 금융제도 전반에 대한 폭 넓은 경험을 쌓아 왔고 탁월한 업무성과로 조직에 기여해왔다는 평가다.

 이밖에 이석란 서민금융과장(행시44회), 권유이 가계금융과장(행시45회) 등 핵심 정책부서에 능력 있는 여성 과장들을 전진 배치해 금융위 내 여성간부 인력을 강화했다.

 또 행시 46~49회의 젊고 유능한 인재들을 능력과 전문성에 따라 주요 과장으로 발탁한 것도 이번 인사의 특징이다. 신상훈 기업구조개선과장(행시46회), 전수한 뉴딜금융과장(행시48회), 송병관 기업회계팀장(행시49회), 윤현철 녹색금융팀장(행시49·50회) 등이 대표적이다.

 아울러 7급 및 9급 공채 출신 과장을 확대하고 민간경력채용(특채) 출신 과장을 최초로 보임하는 등 균형인사도 강화했다. 강석민 감사담당관, 조충행 금융공공데이터담당관 등 기존 직위 외에김효신 금융정보분석원(FIU) 제도운영과장, 정현직 의사운영팀장까지 총 4개 직위를 7·9급 공채 및 특채 출신 과장으로 보임했다.

금융위는 "이번 인사를 통해 주요 국정과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금융정책, 뉴딜금융 등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나가기 위한 새로운 동력을 얻어 주요 과제들을 차질 없이 실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