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 복귀' 신현수, 文대통령에 거취 일임…사의 파동 일단락(종합)

기사등록 2021/02/22 14:28:11

申, 박범계 주도 검찰 인사에 사의…사의 유지한 채 거취 일임

靑 "대통령 결정할 수 있는 시간 남아"…후임자 물색 후 수리하나

"주변에서 여러 설득과 조언…휴가 중 검찰 인사 검토·협의"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신임 신현수 민정수석이 31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 룸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0.12.31. since1999@newsis.com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신임 신현수 민정수석이 31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 룸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0.12.31.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태규 홍지은 안채원 기자 = 휴가 복귀한 신현수 청와대 민정수석이 22일 문재인 대통령에게 자신의 거취를 일임하며 업무에 복귀했다. 직접 사의(辭意)를 철회하는 대신 이미 두 차례 만류한 문 대통령의 뜻에 따르겠다는 형태로 사의 파동은 일단락 되는 분위기다.

이미 '항명 사태'까지 치달았던 상황에서 계속해서 사의를 고수할 경우 임기말 문 대통령에게 향하는 정치적 부담이 커질 것을 우려한 것으로 보인다. 결과적으로는 본인의 직접 사의를 철회하지 않는 형태로 소신을 지키는 일종의 절충점을 찾은 것으로 해석된다.

정만호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오늘 신현수 민정수석이 문 대통령에게 자신의 거취를 일임하고, 직무를 최선을 다해서 수행하겠다고 말씀했다"며 "오전 (문 대통령 주재의 참모진) 티타임에도 참석했고, 오후 수석 비서관·보좌관 회의도 참석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로써 박범계 법무부 장관 주도의 검사장급 검찰 간부 인사 과정에서의 갈등에서 촉발한 신 수석의 사의 파동은 일단락 되는 분위기다. 당초 법조계를 중심으로 신 수석이 사의 입장을 고수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면서 조성된 청와대 내부 긴장감은 다소 해소되는 양상이다.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신현수 민정수석이 5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영상으로 열린 제1회 국무회의에 참석해 있다. 2021.01.05.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신현수 민정수석이 5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영상으로 열린 제1회 국무회의에 참석해 있다. 2021.01.05. [email protected]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신 수석이 문 대통령에게 거취를 일임한 것의 구체적인 의미에 대해 "(사의 파동이) 확실하게 일단락 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신 수석의) 사의 표명이 있었지만 (문 대통령이) 반려했었고, 그 뒤에 진행된 사안이 없는 상태에서 거취를 일임했으니, 대통령께서 결정할 (수 있는) 시간이 남았다고 할 수 있다"며 "대통령이 결정하실 것으로 보이지만, 무슨 결정을 언제할지 여부는 제가 드릴 말은 아닌 것 같다"고 했다.

신 수석이 사의를 철회하지 않은 상태에서 추가적으로 자신의 거취를 일임한 것은 적절한 후임자를 찾을 때까지 문 대통령에게 시간을 벌어주기 위한 고육지책으로도 해석된다. "시간이 남았다"는 청와대 고위 관계자의 발언도 이러한 맥락 위에서 해석된다.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1.02.15.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1.02.15. [email protected]
이 고위 관계자는 '신 수석이 업무 복귀를 한 것이라고 해석해도 되는가'라는 질문엔 "거취를 일임한 상태에서 정상적으로 직무를 하고 있다"면서 "(사의를) 무리하게 고수한 것이 아닌 것"이라고 했다.

또 이 고위 관계자는 지난 주말을 포함한 신 수석의 휴가 기간에 이뤄진 상황 설명 요구에 "(주변에서) 여러 가지 설득 작업과 조언을 했었고, (신 수석 본인이) 여러 가지 생각을 한 게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법무부의 검찰 중간 간부 인사와 관련해서는 "오늘 검찰 간부 인사위원회가 있는데, 신 수석이 휴가 중에 협의도 했고, 이 사안에 대한 검토도 함께 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조율 과정에 참석해 협의한 것으로 들었다"고 했다.

이 고위 관계자는 또 신 수석이 검찰 인사를 밀어붙인 박 장관에게 감찰을 건의했다는 일부 보도에 관해 "신 수석의 입으로 '감찰을 건의드린 적이 없다'고 제가 아침에 직접 확인했다"며 관련 보도를 부인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관련기사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