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中·홍콩 관리 6명 제재…'막판때리기' 일환

기사등록 2021/01/17 21:49:36

최종수정 2021/01/17 21:52:03

[서울=뉴시스] 문예성 기자 = 홍콩 경찰이 보안법 위반 혐의로 야당 정치인 등 50여명을 체포한데 대해 미국이 중국과 홍콩 관리 6명을 추가로 제재하기로 했다.

미 국무부는 지난 15일(현지시간) 중국과 홍콩 관리 6명을 추가로 제재한다고 밝혔다.

제재 대상에는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 유일한 홍콩 대표인 탐이우충(譚耀宗), 홍콩국가안보공서 쑨칭예(孫靑野) 부서장, 중앙정부 '홍콩· 마카오사안소조' 유촨 부소장 및 홍콩 경찰 국가안보처 프레드릭 최 처장 등이 포함됐다.

지난 6일 홍콩 경찰은 1000여명의 요원을 동원해 전직 의원, 변호사 등 민주 인사 53명을 홍콩보안법에 따른 정권전복 혐의로 체포한 바 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성명에서 “홍콩 당국의 이번 (체포) 조치는 홍콩의 자유와 민주적 과정이 중국에 의해 근본적으로 훼손되고 있는 또 다른 분명한 사례"라고 강조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또 "보안법과 기타 법률로 체포된 이들을 즉각 석방할 것을 촉구한다”고 부연했다.

한편 지난 14일 미 국방부는 중국군과 연계된 기업으로 의심된다며 휴대전화 제조업체 샤오미와 국영 항공기 제조사 중국상용항공기공사(COMAC) 등 9개 업체를 블랙리스트에 추가했다고 전했다. 같은 날 미 상무부도 중국 3위 규모 석유회사 해양석유총공사(CNOOC)와 항공우주 관련업체 스카이리존(베이징톈자오항공) 등 2개 업체를 블랙리스트에 추가한다고 발표했다.

이런 추가 제재에 대해 언론들은 트럼프 행정부가 임기 막판에 대중국 강경책이라는 '정치적 유산'을 공고히 하는데 주력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