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창일 주일대사 "위안부 잘 아는 바이든, 日에 안 기울 것"

기사등록 2021/01/17 15:22:11

"과거 트럼프 정부에선 일본 편을 많이 들어"

"문 대통령, 동경올림픽 성공 위해 역할 의지"

"일본 기업들 자산 압류까지 안 가도록 최선"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강창일 주일대사에게 신임장을 수여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1.01.14. since1999@newsis.com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강창일 주일대사에게 신임장을 수여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1.01.14.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박대로 기자 = 강창일 신임 주일본대사는 취임을 앞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일본군 위안부 피해 문제를 잘 알고 있다며 일본에 편향되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강 대사는 이날 오후 화상 기자간담회에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 문제에 관한 미국 정부의 향후 대응 방침을 묻는 질문에 "바이든 당선인은 위안부 문제를 잘 알고 계신 분"이라며 "일본에 기울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이어 "삼각공조하에서 미국의 동아시아 전략은 세워져 있고 미국은 그것을 중시하기 때문에 미국이 가운데에서 한일 간 화해에 엄청난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알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미국이 가운데 있어야 하는데 과거 트럼프 정부에선 일본 편을 많이 들었다"며 "지소미아 역시 미국의 강한 의도에 따라서 이뤄진 것 아닌가. 졸속으로 이뤄진 것인데 우린 수용을 했다"고 말했다.

현재 한일 관계에 관해서는 "지금은 1965년 국교 수립 이후 최악 상황"이라며 "과거에도 역사 갈등으로 많은 고비가 있었지만 경제안보에서 협력하며 잘 극복해왔다. 그런데 지금은 역사 갈등에서 경제안보 분야까지 전선이 확대돼 버렸다"고 견해를 밝혔다.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강창일 주일대사에게 신임장을 수여하고 있다. 2021.01.14. since1999@newsis.com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강창일 주일대사에게 신임장을 수여하고 있다. 2021.01.14. [email protected]
강 대사는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남관표 전 대사의 이임 접견을 거부한 데 대해" 결례라는 생각이 든다. 왜 인사를 못 했는지, 못 만났는지 모르겠다"며 "우리 대통령은 도미타 대사가 미국 대사로 가는데 만나서 많은 이야기도 나눴다"고 지적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으로부터 주일대사 임명장을 받을 당시 대화에 관해 "저에게 한일 관계 정상화와 양국 협력 체제 강화를 위해 애써 달라는 당부가 있었다. 일본의 동경 올림픽의 성공 개최를 위해서 필요하면 어떤 역할도 마다하지 않겠단 말씀도 있었다"며 "그래서 스가 총리도 만나서 진솔하게 이야기하고 싶다는 말씀도 있었다"고 문 대통령 발언을 전했다.

강 대사는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해서는 "일본에서 혹자들은 위안부 재단이 해소된 것을 갖고 (합의) 파기 아니냐고 그러는데 사실과 부합하지 않는다"며 "재단은 이사장 등 재단 인사들이 사표를 내서 재단이 저절로 없어진 것이다. 100억 중에서 몇 십억 원은 은행에 보관돼 있다. 한국 정부는 아직까지도 합의 파기한 게 아니다"라고 정부 입장을 밝혔다.

그는 강제동원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관련 재판 결과에 따른 한국 내 일본 기업 자산 압류에 관해서는 "실제로 압류까지 가려면 시간이 많이 걸릴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시간은 충분히 있기 때문에 압류라는 최악의 상황으로 빠지지 않기 위해서 양국이 지혜를 모아야 한다. 저도 그 상황까지 안 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관련기사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