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안위, '월성 원전 삼중수소 누출' 민간 조사단 꾸린다

기사등록 2021/01/17 17:00:00

최종수정 2021/01/17 17:19:55

학회 추천받은 전문가로 구성…운영 자율에 맡겨

단장에 원자력 무관한 대한지질학회 인사 위촉

[세종=뉴시스]원자력안전위원회는 지역주민과 국민 불안감 해소를 위해 '월성 원전 부지 내 삼중수소 조사단'을 구성해 조사를 진행한다고 17일 밝혔다. 사진은 경주시 양남면 월성 원자력발전소. 2020.10.19.lmy@newsis.com
[세종=뉴시스]원자력안전위원회는 지역주민과 국민 불안감 해소를 위해 '월성 원전 부지 내 삼중수소 조사단'을 구성해 조사를 진행한다고 17일 밝혔다. 사진은 경주시 양남면 월성 원자력발전소. [email protected]

[세종=뉴시스] 이승재 기자 = 월성 원자력발전소 부지 내 삼중수소 검출에 대한 의혹을 규명하기 위해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조사단이 꾸려진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지역주민과 국민 불안감 해소를 위해 '월성 원전 부지 내 삼중수소 조사단'을 구성해 조사를 진행한다고 17일 밝혔다.

이 조사단은 관련 학회로부터 추천을 받은 전문가로 구성된다. 객관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운영 방식, 조사 범위, 활동 계획 등은 자율적으로 결정할 예정이다.

특히, 조사단장은 원자력과 무관한 대한지질학회 추천 인사로 위촉한다. 높은 삼중수소 농도를 보인 지하수가 부지 외부 환경으로 유출될 가능성에 대한 우려를 반영한 것이다.

원안위와 원자력안전기술원은 조사단 활동이 원활히 진행되도록 행정과 기술 지원을 담당한다.

조사단은 조사 과정에서 지역 주민 등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수렴하고 활동 내역을 투명하게 공개하기로 했다.

원안위 관계자는 "학회로부터 추천받은 전문가로 조사단 구성이 끝나면 명단을 발표한 이후 활동이 시작된다"며 "일정 등은 자체적으로 결정해 진행할 것"이라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