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지자체에 코로나19 백신 접종 철저한 준비 요청

기사등록 2021/01/17 12:00:00

최종수정 2021/01/17 12:05:16

내일 올해 첫 중앙·지방 정책협의회 개최

법인 택시기사 지원금 차질없는 지급 독려

[세종=뉴시스]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이 지난 12일 오전 정부세종2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백신접종지원단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 뉴시스 DB) photo@newsis.com
[세종=뉴시스]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이 지난 12일 오전 정부세종2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백신접종지원단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 뉴시스 DB) [email protected]
[세종=뉴시스] 변해정 기자 = 정부가 안전하고 투명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과 법인 택시기사의 긴급고용안정 지원을 위해 지방자치단체의 협조를 구한다.

행정안전부는 오는 18일 오후 2시께 올해 첫 '중앙·지방 정책협의회'를 개최한다고 17일 밝혔다.

이 회의는 전해철 행안부 장관 취임 후 처음으로 열리는 것으로, 관계부처와 17개 시·도 부단체장이 참석한다.

백신 접종을 총괄하는 질병관리청이 지자체별로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추진단)을 구성하고 이달 말까지 질병청 지침을 토대로 임시예방접종 계획을 수립해줄 것을 요청한다.

질병청은 5600만 명이 맞을 수 있는 백신이 확보됨에 따라 2월 말 우선접종 대상자를 시작으로 11월 전까지 집단면역을 형성한다는 목표를 세운 상태다. 5600만 명분은 국내 인구의 100%를 초과하는 물량으로 집단면역을 형성하는 데 충분하다.   

뒤이어 행안부가 코로나19를 비롯한 각종 재난·재해 예방을 위한 선제적 안전관리를 당부한다. 지역사랑상품권과 지역일자리 사업의 신속 집행과 지역균형 뉴딜 추진을 독려하고, 자치경찰제가 현장에 안착할 수 있도록 협조도 구할 예정이다.
 
고용노동부는 '코로나19 3차 확산에 대응한 맞춤형 피해지원 대책'의 세부 사업인 2차 일반택시기사 긴급고용안정지원에 대해 안내한다. 이는 코로나19 확산 기간 승객 감소로 소득이 줄어든 법인택시 기사 8만명에게 1인당 50만원을 주는 것으로, 지자체별로 신청서가 접수되면 소득 감소 및 근속 요건을 확인한 후 지급하게 된다.

이 밖에 11개 부처의 주요 현안 17건에 대한 협조를 요청한다. 13개 시·도의 건의사항 27건도 논의한다.

전 장관은 회의에 앞서 자료를 통해 "백신 접종이 순조롭고 안정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배송·보관·접종·사후관리 등 전 과정에 걸쳐 관계부처와 지자체가 긴밀히 협력해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며 "고용 취약계층의 소득 안정을 위해서도 각 지자체는 지급 대상자를 조속히 확정해 지원금이 신속히 지급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달라"고 당부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