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오늘 코로나19 긴급사태 11개 지역으로 확대…"전국 발령엔 신중"

기사등록 2021/01/13 08:40:51

오사카 등 7개 지역, 긴급사태 발령 지역으로 추가

[도쿄=AP/뉴시스]지난 12일 일본 도쿄 아사쿠사 지구의 한 쇼핑몰에서 마스크를 쓴 기모노 차림의 시민들이 걸어가고 있다.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비상사태 선포 중인 도쿄도에서 11일 970명의 신규 확진자가 보고됐다. 2021.01.12.
[도쿄=AP/뉴시스]지난 12일 일본 도쿄 아사쿠사 지구의 한 쇼핑몰에서 마스크를 쓴 기모노 차림의 시민들이 걸어가고 있다.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비상사태 선포 중인 도쿄도에서 11일 970명의 신규 확진자가 보고됐다. 2021.01.12.
[서울=뉴시스] 김예진 기자 = 일본 정부가 13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감염세 진정을 위한 긴급사태 선언 발령 지역을 확대할 방침이다.

13일 NHK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이날 밤 코로나19 대책 본부 회의를 열고 긴급사태 선언 지역을 11개 광역지방자치단체로 확대할 방침이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총리가 이날 밤 기자회견을 열고 긴급사태 발령 지역 확대 이유를 설명할 전망이다.

오사카(大阪) 부, 효고(兵庫) 현, 교토(京都) 부, 아이치(愛知) 현, 기후(岐阜) 현, 후쿠오카(福岡) 현, 도치기(栃木) 현 등 7개 광역지방자치단체에 긴급사태 선언을 추가 발령한다. 감염 상황과 병상 확보 부족 등이 배경이다.

스가 총리는 지난 12일 자민당 간부회의에서 "오사카를 시작으로 심각한 상황인 부현(府県)애 대해, 전문가 의견을 반영한 후 신속히 (긴급사태 선언 발령을) 판단하겠다"고 말했다.

지지통신에 따르면 스가 총리는 원래 오사카 등 긴급사태 선언 발령 지역 확대에 대해 부정적이었다. 그러나 지난 8일 오사카 신규 감염자 수가 654명으로 역대 최다를 기록하고, 다음날인 9일 오사카부, 교토부, 효고현 등 지시가 정부에 긴급사태 선언을 요청하자 발령하게 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스가 총리는 여전히 긴급사태 선언의 전국 발령에 대해서는 신중하다고 통신은 전했다. 경제에 미치는 영향 때문이다.

각료 가운데 한 명은 "(긴급사태) 선언을 내고 싶지 않은 게 본심이다"라고 토로했다. 한 정권의 간부는 "전국 발령은 없다"고 잘라 말했다.

선언 기간은 내달 7일로 조율되고 있다. 지난 7일 먼저 발령한 4개 지역과 같다.

당초 일본 정부는 지난 7일 도쿄(東京)도·사이타마(埼玉) 현·지바(千葉) 현·가나가와(神奈川) 현 등 4개 도도부현(都道府県·광역지방자치단체)에 긴급사태를 발령했다.

정부는 긴급사태 발령 지역에 대해 ▲음식점 영업시간 오후 8시까지 단축 ▲불필요하고 급하지 않은 외출 자제 ▲텔레워크(원격·재택 근무)로 출근자 70% 감소 ▲ 행사 참가 인원 제한 등을 요구하고 있다.

NHK가 후생노동성과 광역지방자치단체의 발표를 집계한 데 따르면 지난 12일 일본 신규 감염자 수는 4539명이었다. 누적 감염자 수는 29만8884명이다. 중증 환자는 881명에 달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