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종목추천 피해 늘어"…윤석헌 "살펴보겠다"

기사등록 2020/10/23 15:11:24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윤석헌 금융감독원 원장이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무위원회의 금융감독원, 금융위원회 등에 대한 종합감사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0.10.23.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윤석헌 금융감독원 원장이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무위원회의 금융감독원, 금융위원회 등에 대한 종합감사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0.10.2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유자비 기자 =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3일 유튜브를 통한 주식 분석 및 종목 추천 방송으로 인한 소비자 피해가 늘고 있다며 법개정 등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금융감독원은 "적극 추진해보겠다"고 답했다.

김 의원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유튜브 채널 또는 다양한 SNS채널을 통해 불법적으로 행해지거나 정확한 정보나 데이터에 근거하지 않은 시황 분석과 종목 추천에 대해선 엄격한 잣대로 감독원이 바라보고, 부족하다면 법개정을 통해서라도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지금 유튜브에서 종목 추천하고 분석하는 게 횡행하고 있다"며 "감독원에선 유사투자자문업이라면 일정한 대가를 받고 정보를 제공하는 업이기 때문에 일정한 대가를 받지 않고 하는 것이라 유사투자자문업으로 규제하고 단속하지 못한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이어 "일정한 대가란 해석을 너무 좁게 해석하는 것 아니냐는 생각"이라며 "유튜브에서 종목 분석하는 사업자들은 소위 앞광고, 뒷광고를 하고 있고 조회수에 따라 수수료를 받고 있다. 온갖 부정 행위가 나오고 있는데 단순하게 법 해석을 좁게 해서 감독 대상이 아니라고 하는 것은 올바르지 않은 입장"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윤석헌 금융감독원 원장은 "소비자 피해가 있을 수 있고 불공정거래 가능성도 있다"며 "나름 법체계 문제일 수 있기 때문에 잘 살펴보고 금융위와도 협의해서 적극적으로 추진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관련기사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