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m나 되는 거리에서 신분 확인?…北 주장 모순점들

기사등록 2020/09/25 16:40:45

해명 요구 안했다? 軍 통신선 차단 무응답

유엔사 통한 입장 요구에도 응답 계속 없어

최근접 거리도 40m나 돼…의사소통 어려워

구명조끼 입었는데 사라졌다 주장도 의문

[연평도=뉴시스] 최진석 기자 = 실종됐다가 북한에서 피격된 공무원이 탑승했던 어업지도에 대한 조사가 이어지고 있는 25일 오전 인천시 옹진군 연평도 해상에 해당 어업지도선 무궁화 10호가 정박되어 있다. 2020.09.25. myjs@newsis.com
[연평도=뉴시스] 최진석 기자 = 실종됐다가 북한에서 피격된 공무원이 탑승했던 어업지도에 대한 조사가 이어지고 있는 25일 오전 인천시 옹진군 연평도 해상에 해당 어업지도선 무궁화 10호가 정박되어 있다. 2020.09.2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박대로 기자 = 북한이 25일 해양수산부 공무원 사살 사건에 관한 자신들의 입장과 해명을 내놨다. 하지만 입장문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면 우리측이 해명을 요구하지 않았다는 등 모순점이 있다.

북한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통일전선부는 이날 보낸 통지문에서 "우리는 귀측 군부가 무슨 증거를 바탕으로 우리에게 불법 침입자 단속과 단속 과정 해명에 대한 요구도 없이 일방적인 억측으로 '만행', '응분의 대가' 등과 같은 불경스럽고 대결적 색채가 깊은 표현들을 골라 쓰는지 커다란 유감을 표시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이는 앞서 우리 정부 외교안보 부처가 일제히 내놓은 규탄 성명을 가리키는 발언이다. 국가안전보장회의 상임위원회와 통일부도 규탄에 동참했다. 특히 국방부는 북한의 사살을 만행으로 처음 규정하면서 "우리 국민을 대상으로 저지른 만행에 따른 모든 책임은 북한에 있음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밝혔다.

주목할 점은 북한이 이 성명들을 '단속 과정 해명에 대한 요구도 없이 일방적인 억측'으로 표현했다는 점이다. 이는 우리측이 북측에 해명을 요구했다면 이에 응했을 것임을 뜻한다. 그러나 북한은 지난 6월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 이후 동서해 군 통신선 통화에 응하지 않고 있다.

군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군 통신선은 현재 차단된 상태"라며 북한과 소통할 통로가 없다고 밝힌 바 있다.

게다가 북측은 지난 24일 유엔군사령부 군사정전위원회 대북통지에도 반응을 보이지 않은 바 있다.

이 밖에 북한이 사건 경과를 설명한 내용 중에서는 해수부 공무원 A씨와 소통하는 과정이 석연치 않다.

[연평도=뉴시스] 최진석 기자 = 피격 실종 해양수산부 어업지도 공무원 관련 수사를 이어가고 있는 해양경찰이 25일 인천 옹진군 연평도 해상에 정박한 어업지도선 무궁화 10호의 해상조사를 마친 뒤 이동하고 있다. 2020.09.25. myjs@newsis.com
[연평도=뉴시스] 최진석 기자 = 피격 실종 해양수산부 어업지도 공무원 관련 수사를 이어가고 있는 해양경찰이 25일 인천 옹진군 연평도 해상에 정박한 어업지도선 무궁화 10호의 해상조사를 마친 뒤 이동하고 있다. 2020.09.25. [email protected]
북측은 "80m까지 접근하여 신분 확인을 요구하였으나 처음에는 한두 번 대한민국 아무개라고 얼버무리고는 계속 답변을 하지 않았다고 한다"고 밝혔다. 80m나 되는 거리에서 A씨와 의사소통을 하려 했다는 게 북측의 설명이다.

아울러 북측은 "우리 군인들은 정장의 결심 밑에 해상경계근무 규정이 승인한 행동준칙에 따라 10여발의 총탄으로 불법 침입자를 향해 사격하였으며, 이때의 거리는 40~50m였다"고 밝혔다. 결국 북한 경비정과 A씨 간 최근접 거리는 40m에 달했던 것으로 풀이된다.

21일 낮 어업지도선을 떠나 22일 오후 3시께까지 해상에 머물며 체력을 소진한 A씨에게 큰 목소리를 기대한다는 것 자체가 무리라는 지적이 나온다.

아울러 구명조끼를 입고 있던 A씨가 총격을 받은 뒤 혈흔만 남기고 물속으로 사라졌다고 주장하는 점 역시 석연치 않은 대목이다.

이 때문에 북측이 A씨를 사살하고 시신을 불태운 일로 우리측은 물론 국제사회로부터 비난에 직면하자 사실관계를 왜곡하는 방식으로 국면을 전환하려 하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관련기사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