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재개발 관심단지 급증…'알짜' 한남1 이어 흑석2도 의향

기사등록 2020/09/23 14:36:27

한남1구역, 공모 첫날 21일 용산구청에 신청서 제출

흑석2구역·성북1구역·장위9구역·양평14구역도 관심

홍남기 "수십 개 조합 참여 의사 타진해 오고 있다"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국무위원식당에서 열린 제7차 부동산시장 점검 관계장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0.09.23.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국무위원식당에서 열린 제7차 부동산시장 점검 관계장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0.09.2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강세훈 기자 = 정부가 주택 공급을 늘리기 위해 공공재개발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관심을 갖는 단지가 늘어나고 있어 실제 사업으로 이어질 지 눈길이 쏠리고 있다. 

23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정부가 공공재개발 사업후보지 공모를 시작한 지난 21일 한남1구역 공공재개발 준비추진위원회가 용산구청에 공모 신청서를 제출했다.

신청서를 제출받은 용산구청이 재개발 기본 요건, 주거정비지수, 주민 동의율 등을 따져 최종적으로 서울시에 공모를 추천하는 절차가 남아 있다.

용산구청 관계자는 "한남1구역이 지난 21일 공공재개발 공모 신청서를 제출해서 주민 동의, 노후도 등을 검토하고 있다"며 "기존 정비구역이거나 사업주체가 있는 곳이 아니라 신규로 추진하는 것이어서 검토하는 데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청파동1가의 경우에도 공공재개발 민원이 들어와서 사업에 대해 안내는 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한남1구역은 공모 신청에 필요한 주민 동의율 10%를 훌쩍 넘어 25% 이상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외에 동작구 흑석2구역, 성북구 성북1구역과 장위9구역, 영등포구 양평14구역 등도 공공재개발에 관심을 갖고 공모 신청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동작구청 관계자는 "흑석2구역이 공공재개발에 관심을 보여 왔고 사업에 참여를 하려고 준비하고 있는 상태"라고 설명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도 이날 오전 열린 부동산시장 점검 관계장관회의에서 "공공재개발은 시범사업지 선정을 위한 공모가 21일부터 개시됐고, 현재 수십 개 조합이 참여 의사를 타진해 오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다만 서울시와 국토교통부는 지난 21일부터 시작한 공모에 아직 공식적으로 제출된 신청이 없는 데다 공공재개발 신청 계획이 알려지면 분양권 거래 등 시장에 혼란이 생길 수 있어 조심스러운 입장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공공재개발 설명회를 할 때는 주민들의 관심이 많았는데 실제로 신청이 얼마나 들어올지는 뚜껑을 열어봐야 알 수 있다"며 "조합이 자치구에 신청을 했더라도 구청장이 의견을 달아 서울시에 신청해야 하는 과정이 남아 있다"고 설명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사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시장에서 호응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신청을 접수 받기 시작한 게 며칠 지나지 않았기 때문에 공식적으로 신청이 접수된 것은 없다"며 "부동산 과열을 막기 위해 하는 사업이기 때문에 확정되지 않은 사안이 알려지는 것에 대해 조심스러운 부분도 있다"고 설명했다.

공공재개발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서울주택도시공사(SH) 등 공공기관이 정비사업에 함께 참여해 재개발을 돕는 사업이다.

공공재개발 대상이 되면 재개발을 추진하는 사업 기간이 5년 이내로 짧아지고, 인·허가 간소화, 분양가상한제 적용 제외, 용적률 상향, 사업비 융자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된다. 다만 조합원 분양을 제외한 나머지 물량의 50%를 임대주택과 공공분양으로 공급해야 한다.

특히 8·4 공급 대책을 통해 공공재개발 사업 대상을 정비구역 해제지역까지 확대하면서 참여하려는 관심 사업장이 크게 늘어났다.

수년 전 정비구역에서 해제된 한남1구역과 장위9구역의 경우에도 이번에 정부의 대상 확대 방침에 따라 신청이 가능해진 케이스다.
 
정부는 오는 11월4일까지 공모를 받은 뒤 주거환경 개선효과가 크거나, 재난·안전관리가 필요한 지역, 사업성 개선으로 장기 정체를 해소할 수 있는 구역을 우선적으로 검토해 12월부터 시범사업지를 선정할 계획이다.

홍 부총리는 "신청조합 중에서도 주민의 동의가 충분하고 정비가 시급한 사업지 등 옥석을 가려 12월부터 시범사업지를 선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공공재개발을 통해 도심 내 2만 가구를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공공재건축 5만 가구와 함께 도심 내 공급을 확대해 집값 안정화를 도모한다는 목표다.

정비업계의 한 관계자는 "정부가 이번에 재개발 해제구역까지 가능성을 열어놓으면서 재개발을 추진했다가 무산됐던 조합들이 이번에 공공재개발에 동참하지 않으면 평생 힘들어지지 않겠느냐는 위기의식이 생기면서 참여가 늘어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공공재개발 사업과 달리 공공재건축 사업은 호응이 상대적으로 낮은 상황이다.

정부는 원래 지난 18일까지 사전컨설팅 접수를 받았으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이유로 한 달 가량 접수 기한을 늦춘 상태다.

현재까지 광진구 중곡아파트 등 4~5곳이 사전 컨설팅을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관련기사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