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日 스가 총리 선출에 "언제든 대화 준비…호응 기대"(종합)

기사등록 2020/09/16 18:24:17

"가장 가까운 친구인 일본 정부와 언제든 소통"

文대통령, 스가에 축하 서한…아베에 위로 서한

靑 "스가 내각과 적극 협력, 과거사 문제 극복"

아베, 전날 文대통령에 재임 소회 담은 서한

[도쿄=AP/뉴시스]스가 요시히데 신임 일본 자민당 총재가 지난 14일 선출 직후 도쿄의 당 본부에서 기자회견을 가지고 있다. 그는 16일 총리로 지명돼 새로운 내각을 출범한다. 2020.09.15.
[도쿄=AP/뉴시스]스가 요시히데 신임 일본 자민당 총재가 지난 14일 선출 직후 도쿄의 당 본부에서 기자회견을 가지고 있다. 그는 16일 총리로 지명돼 새로운 내각을 출범한다. 2020.09.15.
[서울=뉴시스] 홍지은 안채원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자민당 총재가 신임 총리로 선출된 것과 관련해 "기본적 가치와 전략적 이익을 고려할 뿐 아니라 지리적·문화적으로 가장 가까운 친구인 일본 정부와 언제든지 마주해 대화하고 소통할 준비가 돼 있으며, 일본 측의 적극적인 호응을 기대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강민석 대변인이 대독한 입장문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스가 신임 총리 앞으로 축하 서한을 보내며 총리 재임기간 중 한일 관계를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함께 노력하자는 뜻을 전했다고 강 대변인은 전했다.

문 대통령은 또 건강 문제로 총리직에서 내려온 아베 신조(安倍晋三) 전 총리에게도 위로 서한을 보냈다.

문 대통령은 서한에서 그간 한일 관계 발전을 위한 노력을 평가하고, 조속한 쾌유와 건강을 기원하는 메시지를 담았다고 강 대변인은 전했다.

강 대변인은 "우리 정부는 스가 신임 총리의 새 내각과도 적극적으로 협력하여 과거사 문제를 슬기롭게 극복하고, 경제·문화·인적 교류 등 미래지향적이고 호혜적으로 실질 협력을 강화해나가고자 한다"고 밝혔다.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16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취임 관련 메시지를 브리핑 하고 있다. 2020.09.16.since1999@newsis.com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16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취임 관련 메시지를 브리핑 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아베 전 총리와 부인 아키에 여사도 지난 15일 문 대통령 내외 앞으로 재임기간 중 소회를 담은 이임 서한을 보내왔다.

스가 내각의 새 출범과 함께 문 대통령도 다시금 대화의 메시지를 발신하면서 앞으로 한일 관계가 개선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올해 우리나라에서 개최 예정인 한중일 정상회의에서 첫 양자회담이 성사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문 대통령의 이번 메시지에 대해 "한일관계의 각종 현안을 대화로 풀겠다는 대통령의 기본 입장을 강조하신 것"이라고 설명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