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우편투표 배제 권한 있지만 행사 안 해…지켜보자"

기사등록 2020/08/04 11:12:46

'全유권자에 우편투표용지 발송' 네바다에 "법적 대응할 것"

[워싱턴=AP/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일(현지시간) 백악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태스크포스(TF) 정례 브리핑에서 발언하면서 질문하려는 기자를 손가락을 가리키고 있다. 2020.8.4.
[워싱턴=AP/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일(현지시간) 백악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태스크포스(TF) 정례 브리핑에서 발언하면서 질문하려는 기자를 손가락을 가리키고 있다. 2020.8.4.
[서울=뉴시스] 신정원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3일(현지시간) 오는 11월 미 대선에서 보편적인 우편투표를 배제할 권한을 갖고 있지만 아직 그렇게 하지는 않았다고 밝혔다.

폴리티코 등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태스크포스(TF) 정례 브리핑에서 우편투표와 관련한 질문이 나오자 "나는 (막을) 권한을 갖고 있다"며 "아직 거기까지 가지는 않았지만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지켜볼 것"이라고 답했다.

다만 어떤 내용의 행정명령이 수반될 것인지에 대해선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이날 발언은 전날 네바다 주의회가 모든 유권자들에게 자동으로 우편투표 용지를 발송하는 법안을 통과시킨데 따른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브리핑에서 우편투표는 사기 행위 대상이 된다는 주장을 되풀이하면서 네바다 주의회의 조치에 대해 법적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에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 사태에 대선을 우편투표로 진행하는 주(州)들이 늘고 있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은 부재자를 넘어 광범위한 유권자의 우편투표는 부정선거 위험이 높다며 줄곧 반대해 왔다.

또한 우편투표를 광범위하게 실시할 경우 개표가 지연돼 승자를 가리는데 오래 걸릴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지난달 30일엔 보편적인 우편 투표로 미 대선이 역사상 가장 부정한 선거로 얼룩질 수 있다고 주장하며 대선 연기 가능성을 언급하기까지 했다. 그러나 이 제안은 공화당 내에서도 반대에 부딪혔고 결국 자신도 선거 연기를 원한 적이 없다며 몇 시간 만에 철회했다. 미 대선은 4년 주기로 11월 첫번째 화요일에 치러지는데 이를 변경할 권한은 의회가 갖고 있다.

미 전문가들이나 언론들은 적절한 보안 조치가 마련되지 않을 경우 우편투표가 부정선거의 위험이 조금 더 높기는 하지만 미국에서 실제 부정선거로 이어진 사례는 극히 드물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폴리티코에 따르면 오는 11월 대선에서 최소한 42개 주와 워싱턴DC가 보편적 우편 투표를 허용할 것으로 알려졌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