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 갈등 수혜?…북미서 LG폰 늘고, 중국폰 줄어

기사등록 2020/08/04 06:05:00

LG전자, 2분기 북미 스마트폰 시장서 점유율 13.9% 기록

V60씽큐·스타일로 등 중저가 판매 늘어…'LG벨벳' 8월 북미 출시

[서울=뉴시스]28일 LG전자에 따르면, 이 회사는 코로나19 여파로 고객들의 외부 활동이 제한되는 상황임을 고려해 '온라인 신제품 공개', 'SNS 활용' 등 비대면 마케팅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LG전자는 올초 일체형 디자인의 원바디(One Body) 세탁건조기 '트롬 워시타워'의 출시 행사와 전략 스마트폰 'LG 벨벳' 공개 행사를 온라인으로 진행했다. (제공=LG전자)
[서울=뉴시스]28일 LG전자에 따르면, 이 회사는 코로나19 여파로 고객들의 외부 활동이 제한되는 상황임을 고려해 '온라인 신제품 공개', 'SNS 활용' 등 비대면 마케팅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LG전자는 올초 일체형 디자인의 원바디(One Body) 세탁건조기 '트롬 워시타워'의 출시 행사와 전략 스마트폰 'LG 벨벳' 공개 행사를 온라인으로 진행했다. (제공=LG전자)
[서울=뉴시스] 최희정 기자 = 북미 시장에서 중국 스마트폰 점유율이 크게 떨어진 가운데 LG전자는 오히려 점유율을 높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LG전자는 중저가 스마트폰 판매량이 늘어나면서 중국 스마트폰 수요를 흡수한 것으로 보인다. 

3일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LG전자는 올해 2분기 북미 스마트폰 시장에서 13.9% 점유율을 기록했다. 전 분기(12.6%) 대비 1.3%p, 작년 동기(13.6%) 대비론 0.3%p 올랐다.

최근 미중 갈등이 심화되면서 북미에서는 화웨이, 샤오미, 오포 등 중국 업체 스마트폰 점유율이 크게 떨어졌다.

2~3년 전까지 10%를 기록하던 중국 브랜드 ZTE는 지난해부터 점유율이 1% 미만으로 하락했다. TCL은 지난해 동기 7.9%에서 올 2분기 5.3%로 감소했고, 화웨이는 0.2% 수준에 불과했다.

미중 갈등 격화로 중국 업체 스마트폰 대신 V60씽큐(ThinkQ)와 스타일로, K시리즈 등 중저가 LG스마트폰 선호가 증가한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서울=뉴시스]박주성 기자 = LG전자가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에서 ‘언택트(Untact)’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 최근 코로나19 여파로 고객들의 외부 활동이 제한되는 것을 고려해 ‘온라인 신제품 공개’, ‘SNS 활용’ 등 소비자와 비대면 접점 늘리기에 집중하고 있다. LG전자는 최근 전략 스마트폰 LG 벨벳의 유럽 출시를 앞두고 스페인(현지시간 18일), 독일(현지시간 16일), 이탈리아(현지시간 15일)에서 각각 온라인 공개행사를 열었다. 각 법인의 유튜브와 페이스북 채널을 통해 생중계하는 방식으로 진행했다. 앞선 10일에는 브라질에서 LG K41S, LG 51S, LG K61 등 LG K시리즈 출시에 맞춰, 온라인 공개행사를 실시했다. 화상회의 시스템인 줌(ZOOM)을 통해 제품을 소개하고, 질의 응답을 받는 형식으로 진행했다. 약 100여 명의 현지 기자들이 참석했다. (사진=LG전자 제공) 2020.06.21.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박주성 기자 = LG전자가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에서 ‘언택트(Untact)’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 최근 코로나19 여파로 고객들의 외부 활동이 제한되는 것을 고려해 ‘온라인 신제품 공개’, ‘SNS 활용’ 등 소비자와 비대면 접점 늘리기에 집중하고 있다. LG전자는 최근 전략 스마트폰 LG 벨벳의 유럽 출시를 앞두고 스페인(현지시간 18일), 독일(현지시간 16일), 이탈리아(현지시간 15일)에서 각각 온라인 공개행사를 열었다. 각 법인의 유튜브와 페이스북 채널을 통해 생중계하는 방식으로 진행했다. 앞선 10일에는 브라질에서 LG K41S, LG 51S, LG K61 등 LG K시리즈 출시에 맞춰, 온라인 공개행사를 실시했다. 화상회의 시스템인 줌(ZOOM)을 통해 제품을 소개하고, 질의 응답을 받는 형식으로 진행했다. 약 100여 명의 현지 기자들이 참석했다. (사진=LG전자 제공) 2020.06.21.  [email protected]
2분기 북미 스마트폰 시장 1위는 애플(36.8%)이 차지했다. 전년 동기(35.3%)는 물론, 전 분기(34.1%) 대비로도 점유율이 상승했다. 2위는 삼성전자(27.1%)로, 전년 동기 23.8%보다는 점유율이 올랐지만 전 분기 34.1%보다는 점유율이 떨어졌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스마트폰 시황 악화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LG전자는 이달 초 전략 스마트폰인 'LG 벨벳'을 북미 시장에 선보인다. LG전자가 5G 스마트폰을 미국 3대 이동통신사에서 출시하는 것은 LG 벨벳이 처음이다. 업계에 따르면, LG전자 전체 스마트폰 60%가 북미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다.

LG전자 관계자는 "국내 스마트폰 시장에서 LG가 톱3 업체이지만 북미도 주요 시장"이라며 "8월부터 벨벳이 미국시장에 출시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