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한·EU, 지구촌 평화·번영·상생 선도 동반자로"

기사등록 2020/06/30 17:19:19

"10년 간 협력 굳건해…EU와 코로나 이후 세상 함께 준비"

"기후변화, 디지털 경제 협력 강화…미래 준비에 가장 중요"

"EU 신지도부, 기후 문제 주도…韓 '그린 뉴딜' 중요 파트너"

"석탄철강공동체로 평화 위협 극복…우리에게 깊은 공감 줘"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오후 청와대 충무실에서 한-EU 화상 정상회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0.06.30. dahora83@newsis.com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오후 청와대 충무실에서 한-EU 화상 정상회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0.06.30.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태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양자 현안과 글로벌 도전 과제들에 대한 논의를 통해 한국과 유럽연합(EU)이 미래 지구촌의 평화와 번영, 상생을 선도하는 동반자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샤를 미셸 EU 정상회의 상임의장과 우르술라 폰 데어 라이엔 EU 집행위원장과 함께 화상 회의 형태로 진행한 한·EU 정상회담 모두 발언에서 '그린 딜' 정책과 석탄철강공동체에서 현재 모습으로 발전한 EU 사례들을 언급하며 이렇게 말했다.

이번 한·EU 정상회담은 올해로 10주년을 맞이한 한·EU 간 전략적 동반자 관계의 발전 방향을 위해 추진됐다. 지난해 새로 출범한 EU 새 지도부를 통한 관계 발전 논의를 위해 서울에서의 대면 정상회담을 준비했다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화상 회의 형태로 대체 됐다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문 대통령은 "세계는 코로나19를 겪으며 기후환경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 한 번 크게 각성했고, 빠르게 다가오는 디지털 시대를 체감했다"며 "기후변화와 디지털 경제 분야에서의 협력을 강화하는 것은 함께 미래를 준비하는 가장 중요한 일이 되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유럽 '그린 딜' 정책을 통해 글로벌 기후 환경 문제 해결을 주도하는 EU 신지도부의 리더십에 경의를 표한다"며 "우리 정부가 추진하는 '그린 뉴딜' 정책의 중요 파트너가 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청와대 충무실에서 유럽연합(EU)의 샤를 미셸 정상회의 상임의장,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집행위원장과 화상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2020.06.30. dahora83@newsis.com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청와대 충무실에서 유럽연합(EU)의 샤를 미셸 정상회의 상임의장,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집행위원장과 화상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2020.06.30. [email protected]

문 대통령은 "평화의 위협에 '석탄철강공동체'라는 창의적 노력으로 극복한 유럽의 용기는 한반도 평화를 염원하는 우리에게 깊은 공감을 주고 있다"며 "슈망선언 70주년을 맞은 해에 한-EU 정상회담을 갖게 돼 더욱 뜻깊다"고 언급했다.
 
슈망선언은 1950년 당시 슈망 프랑스 외무부장관이 석탄, 철강 산업을 초국가적 기구를 통해 공동관리하자고 선언한 것을 일컫는다. 석탄·철강 생산의 연대를 통한 경제공동체가 현재의 유럽연합의 시발점이 됐다는 평가를 받는다. 문 대통령의 '동아시아 철도공동체' 구상에 큰 영향을 준 것도 슈망선언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 달로 예정되었던 두 분의 방한이 코로나 상황 때문에 성사되지 못해 매우 아쉬웠는데, 우선 화상회의로 함께 뵙게 되어 반갑다"며 "상황이 안정되는 대로 한국에서 뵙게 되기를 기대한다"는 말로 모두 발언을 시작했다.

이어 "올해는 한국과 EU가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맺은지 10년이 되는 뜻깊은 해"라며 "우리는 경제통상, 기후변화, 개발, 보건 등 많은 분야에서 긴밀히 협력해왔고, 인류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면서 우정을 다졌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EU는 한국의 가장 큰 투자 파트너이자 제3의 교역 파트너"라며 "한국은 EU와 3대 핵심 협정을 모두 체결한 최초의 국가이고, 한-EU FTA는 경제 협력의 버팀목 역할을 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청와대 충무실에서 유럽연합(EU)의 샤를 미셸 정상회의 상임의장,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집행위원장과 화상 정상회담 발언을 하고 있다. 2020.06.30. dahora83@newsis.com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청와대 충무실에서 유럽연합(EU)의 샤를 미셸 정상회의 상임의장,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집행위원장과 화상 정상회담 발언을 하고 있다. 2020.06.30. [email protected]

그러면서 "우리 정부의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변함없는 지지와 성원을 보내주신 것에 대해서도 항상 든든하게 생각한다"며 "한국은 지난 10년간 함께 이룬 성과를 토대로 더욱 굳건하게 협력할 것이며, 코로나 이후의 세상을 함께 준비할 것"이라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관련기사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