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사법리스크 속 현장경영..."갈길이 멀다" 절박한 심경(종합)

기사등록 2020/06/30 15:30:00

반도체부문 자회사 세메스 천안사업장 방문

반도체·디스플레이 제조장비 생산·전략 점검

"불확실성 끝 알 수 없다" "멈추면 미래 없다"

임직원 응원 동시에 스스로 독려하는 모습

[서울=뉴시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30일 세메스 천안사업장을 찾아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제조장비 생산 공장을 살펴보는 모습. 사진 삼성전자
[서울=뉴시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30일 세메스 천안사업장을 찾아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제조장비 생산 공장을 살펴보는 모습. 사진 삼성전자
[서울=뉴시스] 김종민 기자 = "불확실성의 끝을 알 수 없다", "갈 길이 멀다, 지치면 안된다", "멈추면 미래가 없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계속되는 사법리스크 속에서도 현장 경영을 재개하며 위기의식을 강조했다.

이재용 부회장은 30일 삼성전자의 반도체부문 자회사 세메스(SEMES) 천안사업장을 찾아 반도체·디스플레이 제조장비 생산 공장을 둘러보고 중장기 사업 전략을 점검했다.

이 부회장은 이날 경영진과 ▲반도체·디스플레이 제조장비 산업 동향 ▲설비 경쟁력 강화 방안 ▲중장기 사업 전략 등을논의한 후, 제조장비 생산공장을 살펴보고 임직원들을 격려했다.

이날 현장에는 김기남 삼성전자 부회장, 이동훈 삼성디스플레이 사장,박학규 DS부문 경영지원실장 사장, 강호규 반도체연구소장, 강창진 세메스 대표이사 등 삼성의 부품·장비 사업을 책임지고 있는 경영진이 동행했다. 

세메스는 지난 1993년 삼성전자가 설립한 반도체·디스플레이 제조용 설비제작 전문 기업으로, 경기 화성과 충북 천안 등 국내 두 곳의 사업장에 2000여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으며, 미국 오스틴과 중국 시안에도 해외 법인을 운영하고 있다.

이 부회장의 이번 행보는 그동안 국내 반도체·디스플레이 산업의 약점으로 지적됐던 소재·부품·장비 분야를 육성해 국내 산업 생태계를 더욱 굳건히 하기 위한 것이다.

이 부회장은 소재·부품·장비 수급 불확실성이 급격히 커진 지난해 7월 일본으로 직접 출장을 다녀온 직후, 긴급 사장단회의를 소집해 단기 대책 및 중장기 대응 전략을 논의한 바 있다. 이 부회장은 당시 "흔들리지 않고 시장을 이끌어 갈 수 있도록 역량을 키우자"고 강조하며, 사장단에게 컨틴전시 플랜을 마련해 시나리오 경영에 나설 것을 당부했다.  

[서울=뉴시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30일 세메스 천안사업장을 찾아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제조장비 생산 공장을 살펴보는 모습. 사진 삼성전자
[서울=뉴시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30일 세메스 천안사업장을 찾아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제조장비 생산 공장을 살펴보는 모습. 사진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은 이날 천안 세메스 사업장에서 "불확실성의 끝을 알 수 없다", "갈 길이 멀다, 지치면 안된다", "멈추면 미래가 없다" 등의 위기의식을 강조하는 발언과 함께 임직원들에게 용기와 분발을 당부했다.

이 부회장의 이 같은 발언에서 최근의 절박하고 답답한 심경을 엿볼 수 있다.

치열한 글로벌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사투에 모든 역량을 집중해도 모자랄 판에 또다시 정상적인 경영조차 어려운 상황으로 내몰릴 위기에 처해 있다는 참담한 현실 인식을 감지케 한다.

실제로 지난 2016년 말부터 시작된 사법리스크는 이 부회장에게는 그야말로 끝이 보이지 않는 '불확실성의 터널'이다.

특검 수사에 따른 재판이 언제 마무리될지 알 수 없는 상황에서 새로운 검찰 수사가 시작되고, 또다시 기소 여부를 다투고 있다. 다시 재판이 시작된다면 삼성의 '잃어버린 10'년은 우려가 아닌 현실이 될 수 있다.

애플, TSMC 등 글로벌 경쟁업체들이 코로나19 사태 속에서도 전략적인 투자와 대규모 인수합병(M&A)에 나서면서 미래를 향해 '전력질주'하고 있지만 삼성은 선제적인 미래 준비는 고사하고 생존을 위한 경쟁에서도 불리한 여건에 놓인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이 부회장은 "갈 길이 멀다. 지치면 안된다"며 임직원들에게 용기와 분발을 당부했다.

[서울=뉴시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30일 세메스 천안사업장을 찾아 사업장을 살펴보는 모습. 사진 삼성전자
[서울=뉴시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30일 세메스 천안사업장을 찾아 사업장을 살펴보는 모습. 사진 삼성전자
지난 몇년간의 고초에 이어 최근 또다시 사법리스크에 직면하면서 하루도 마음 편할 날이 없지만 임직원들을 응원하면서 동시에 스스로를 독려한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이 부회장은 앞서 지난달 초 대국민 입장 발표에서도 과거의 잘못과 단절하고 '새로운 삼성'으로 비약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이를 위한 대장정은 멀고 험하지만 '성공에 대한 확신'을 갖고 지치지 말자고 당부한 것이다.

이 부회장은 '글로벌 기업, 100년 기업이 하루아침에 무너지고 사라진 것은 변화의 물결을 타지 못하고 현실에 안주했기 때문'이라는 인식을 갖고 있다. 잠시라도 머뭇거리고 주춤하면 좌초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최근 현장 경영행보 중에 "가혹한 위기상황이다", "자칫하면 도태된다"며 절박한 심경을 잇따라 내비친 데 이어 "멈추면 미래가 없다"고 강조한 것은 끝없는 사법리스크의 불확실성 속에서도 삼성과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분발할 것을 다짐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 부회장은 지난 15일 삼성전자 반도체 및 무선통신 사장단과 연달아 간담회를 가진 이후, 19일에는 반도체 연구소, 23일에는 생활가전사업부를 찾아 중장기 전략을 논의하는 등 위기 극복 및 미래 준비를 위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