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美 '경제번영네트워크' 검토 단계…제안 여부 확인 불가"

기사등록 2020/05/22 16:23:41

"한명숙 재조사? 논란 주시…입장 낼 사안 아냐"

"文대통령, 盧 추도식 임기 마치고 찾으실 것"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청와대 전경. 2019.09.03. bjko@newsis.com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청와대 전경. 2019.09.0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홍지은 기자 = 청와대가 22일 미국이 추진하고 있는 경제번영네트워크(EPN) 구상과 관련해 "검토 단계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미국 측이 한국) 정부에 제안이 있었는지, 없었는지 여부는 확인해드릴 수 없다"며 이같이 답했다.

이어 "글로벌 차원에서 경제 분야에서 다양한 구상을 하고 있는 정도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EPN은 미국이 세계 경제 패권 경쟁에서 중국을 고립시키기 위한 미국 중심 경제 블록을 구축하는 구상이다.

국무부 홈페이지에 따르면 키스 크라크 경제차관은 지난 20일(현지시간) 아시아태평양미디어허브 특별전화브리핑에서 EPN 구축 관련 한국의 역할 및 참여 여부에 관한 질문에 "미국, 한국 등 국가의 연합을 위한 EPN 이니셔티브에 관해 대화했다"며 "위대한 기회를 한국과 함께 할 수 있다"고 밝히면서 미국이 본격적으로 반(反)중국 전선을 확장시킨다는 관측이 나왔다.

한편 이 핵심관계자는 범여권 내에서 한명숙 전 국무총리의 뇌물수수 사건 재조사를 주장하는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는 데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는 "논란이 진행되고 있는 것을 보고 있지만 청와대가 입장을 낼 사안이 아니라는 데 변함이 없다"고 답했다.

또 문 대통령의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1주기 추도식 참석과 관련해서는 "대통령께서 취임 첫해 임기를 마치고 찾을 것이라고 다짐 섞인 약속을 한 것이 있어서 공식적인 움직임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