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투표 참관인 모집단체 논란…일각 "민주당 성향" 주장

기사등록 2020/04/27 14:30:00

회원 4000여명, 전국 투·개표소서 활동해

"민주진보진영이 민주당 아니냐" 의혹도

단체 "민주주의적 가치 등 일반론적 의미"

전문가 분석 엇갈려…"진보진영" vs "아냐"

[서울=뉴시스] '선거 정의 실현'을 표방하는 시민단체 '시민의 눈'이 사용했던 예전 홈페이지가 단체를 "20·30 청년층 투표율을 높여 민주진보진영의 승리를 견인하는 시민의 발"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2020.04.27. (사진 = 시민의 눈 홈페이지 갈무리)
[서울=뉴시스] '선거 정의 실현'을 표방하는 시민단체 '시민의 눈'이 사용했던 예전 홈페이지가 단체를 "20·30 청년층 투표율을 높여 민주진보진영의 승리를 견인하는 시민의 발"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2020.04.27. (사진 = 시민의 눈 홈페이지 갈무리)
[서울=뉴시스] 박민기 기자 = 지난 15일 치러진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총선)에서 여당이 압승한 가운데, 집권여당을 지지하는 시민단체가 선거 당시 전국 투표소에서 투·개표 참관인과 투표함 지킴이 등으로 활동한 것 아니냐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27일 뉴시스 취재에 따르면 선거 정의 실현을 표방하는 시민단체 '시민의 눈'은 이번 총선에 앞서 단체 회원들을 대상으로 '투표 관리·감독관'으로 활동할 사람들을 모집하고, 전국 투표소 및 투표함 보관소 등에서 참관인으로 일하게 했다.

아직 전수조사를 진행 중인 만큼 구체적인 참여 인원이 파악되지는 않았지만, 이 단체에 따르면 이번 총선에서 투·개표 참관인으로 활동한 회원은 대략 4000명 수준이다. 시민의 눈에 가입한 정식 회원은 약 5만명인 것으로 전해졌다.

그런데 시민의 눈이 예전에 사용했던 홈페이지에서 스스로를 "민주진보진영의 승리를 견인하는 시민의 발"이라고 설명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일부에서는 "민주진보진영이란 민주당을 말하는 것 아니냐", "민주당을 지지하는 단체에게 투·개표를 맡긴 것이냐" 등의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총선 선거일 전인 지난달 말 한 네티즌은 "공명하고 투명한 선거문화 확립이라는 슬로건을 걸어놓고 있는 시민의 눈이라는 단체가 너무 편파적인 것 같다"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때문에 무턱대고 모두에게 참관을 신청하라고 강요는 못하지만, 만약 자기 지역구 선거가 걱정된다면 원하는 날짜를 선택해 참관 및 부정 비리 발생 영상을 촬영하면 될 것 같다"고 전했다.

다른 네티즌도 "지난 2월초 코로나19 때문에 주민등록사실조사가 중단됐다는 기사가 있었는데, 단순한 개표기 조작이나 투표함 조작이 아니라 투표권이 없는 중국인들이 사전투표 때 무더기로 투표하거나 중복투표도 가능하게 하는 것은 아닌지 의심이 든다"고 주장했다.

시민의 눈에 따르면 이 단체의 첫 번째 역할은 ▲투표함 감시·투개표 감시·사전투표함 감시·집계표 확인 등이며, 두 번째 역할은 ▲인터넷·SNS에서 허위사실 유포 거짓 선동, 역사적 사실 거짓 폭로 등을 바로잡기 위한 선플운동 전개다.

세 번째 역할에 대해서는 ▲20·30대 청년층 투표율을 높여 민주진보진영의 승리를 견인하는 시민의 발이라며 "이와 같은 운동을 총칭해 '시민의 눈'이라고 한다"고 적었다.

이에 대해 시민의 눈 단체 측은 "시민의 눈이 예전에는 시민단체 '시민의 날개' 아래에 있었고, 이 단체가 정치적인 색깔을 띄고 있다는 이야기도 있었지만 이번에 공식적으로 분리됐다"며 "선거 전문 감시단체로서 민주주의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활동하고 있고, 올해 1월 새로운 홈페이지를 개설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시민의 눈은 '초정파 단체'라는 것을 공표하고 규약·규정에도 이같이 명시하고 있다"며 "공정선거를 중시하는 만큼 민주진보진영이라는 단어는 민주주의에 대한 가치 등 일반론적인 의미를 지칭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김민전 경희대 정치학과 교수는 "일반적으로 민주진보진영은 '민주주의 국가의 진보진영'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며 "다만 이같은 단어가 어떤 의도로 사용됐는지는 어떤 사람이 말했느냐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이 단어를 누가 사용했는지를 보면 그 단체의 성격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반면 박상병 정치평론가는 "큰 틀에서 보면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현실과 미래를 고민하는 가치를 존중하는 사람들을 민주진보진영이라고 한다"며 "민주진영 안에서 진보적 가치를 추구하는 사람들을 진보정당이라고 이야기 하는 것은 이를 정당 관계의 논리로만 보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