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만명 코로나19 임상정보 공개에 18개국서 연구 관심

기사등록 2020/04/03 17:14:58

진단검사 받은 3만2083명 청구자료 등 공개

60건 연구신청…연구결과 한국정부에 선제공

출판 수수료 없이 무료로 연구논문도 공개

[세종=뉴시스]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임상정보공개시스템 화면. (사진=누리집 갈무리)
[세종=뉴시스]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임상정보공개시스템 화면. (사진=누리집 갈무리)
[세종=뉴시스] 임재희 기자 = 국내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진단 검사를 받은 3만2000명 이상의 임상 정보가 연구용으로 전 세계에 공개됐다. 공개 일주일 만에 60여건의 연구 신청이 이뤄졌다.

보건복지부는 데이터에 기반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임상연구 활성화를 위한 자문회의를 3일 오후 5시 개최한다.

지난달 27일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임상정보공개시스템(https://covid19data.hira.or.kr) 개통 이후, 현재 18개국 총 291명(국내 184명)이 웹사이트에 가입하고 약 60건의 신청이 접수되는 등 코로나19 관련 임상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현재까지 임상 연구용으로 공개된 정보는 지난달 25일을 기준으로 코로나19 진단 검사를 받은 국내 3만2083명과 관련해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의료기관이 청구한 검사비용·치료비·약제 등 정보다.

이들 정보로는 어떤 연구가 가능할까.

예를 들어 진단 검사 이전 심평원이 보유한 청구 자료를 활용하면 확진 판정을 받은 환자와 음성 검사자의 기저질환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진단 검사 이후 청구자료를 보면 코로나19 감염 이후 50대에선 A라는 질환, 60대에선 B라는 질환 등 어떤 중증질환이 얼마나 발생했는지 알 수 있다.

전 세계 연구자가 시스템에 가입하고 연구 계획서를 제출하면 보건 당국은 청구 정보에서 개인정보 등 민감한 정보를 익명화해 데이터를 연구자에게 제공한다.

데이터를 받은 연구자는 제공 계약에 따라 연구 결과를 한국 정부에 우선 제공하고 출판수수료 없이 연구 논문을 일반에 공개(Open Access)해야 한다.

자문회의는 이러한 연구 진행 상황을 국내 의료계와 공유하는 한편 코로나19 관련 임상연구를 활성화하기 위해 필요한 내용을 확인, 더욱 강화된 시스템 구축 및 개선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됐다.

회의에서는 ▲임상정보공개시스템 개선 사항 ▲추가적 자료연계 및 데이터 개방 필요사항 ▲연구계·학회 지원방안 등을 논의한다.
 
자문회의에는 복지부, 질병관리본부, 국립중앙의료원,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등 정부 기관과 한국역학회, 대한예방의학회, 대한감염학회, 대한항균요법학회, 대한소아감염학회, 대한결핵및호흡기학회 등 관련 학회, 중앙임상위원회 등이 참여한다.

복지부 노홍인 보건의료정책실장은 "연구자 중심의 데이터 활용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코로나19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임상연구 체계가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관련기사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